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형태 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4. 학교폭력의 유형 5. 학교폭력의 결과 제3장 학교폭력의 실태 - MBC 현장기록 형상 “용환이의 외로운 전쟁” 제4장 학교폭력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제5장 결론 |
본문
서론 청소년 폭력의 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 중 학교폭력은 날로 조직화 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양태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 연령이 날로 낮아지고 비인간화 현상까지 보이고 있다(박화식, 2004). 이에 학교폭력의 원인과 실태를 분석하고 대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 일반적으로 학교폭력이란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 언어적 폭력과 금품갈취 등을 포함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일탈행위와 교사의 폭력행위를 총칭한다(박희현, 2005). 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말한다(청소년보호위원회.2002). 학교폭력의 형태 -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를 하거나 힘껏 밀어 부치는 행위 -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 의도적으로 집단 활동에서 따돌리거나 제외시키는 행위 - 주변의 다른 친구들의 접근과 도움을 막는 행위 - 언어적으로 별명 등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 악의적인 소문을 퍼트리는 행위 -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위 - 하고 싶지 않거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행위 |
http://reportg.com/2010/data/DataView/157096.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