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문제의 제기 II.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의 중요성 1. 고령화 문제의 한계 2. 노인교육의 필요성 III.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 1. 운영기관별 노인교육 시설 현황 2. 지역노인대학의 실태조사 3. 현행 지역사회 노인교육의 문제 Ⅳ. 지역사회 중심의 노인교육의 기본방향 1.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 방향성 2.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의 실천방안 모색 Ⅴ.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
1. 문제의 제기 고령화는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우리나라는 그 중에서도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어가고 있다. 2003년 현재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8.3%에 2020년에는15.1%가 예상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내에서도 서울과 지방, 도시와 농촌 간의 고령화 수준에는 현격한 차이가 있으며, 특히 농촌의 비중이 높은 지역일수록 고령화율은 더욱 심각한 형편이다. 서울은 전체보다 낮은 6% 수준인 이고해, 충청남도는 12.8%, 전라남도는 14.6%에 이른다. 농촌의 고령인구 비율은 1990년 평균 11.5%에서 2001년 현재 24.4%로 급속히 증가해 가고 있다. 이러한 지역간 고령화와 더불어 우리 사회가 고령에 해당하는 노인교육과 노인 학습자들의 특성과 지역사회의 조건을 고려한 정책의 수립이 중요한 것으로 예상 되며, 노년기는 신체 조건의 기능 저하의 시기이며, 배우자나 친구와 같은 가장 가까운 사람과의 이별과 자신이나 배우자의 사회활동에서 은퇴, 자녀의 결혼이나 독립으로 인한 빈둥지 현상 등 중요한 스트레스 사건들을 집중적으로 경험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노년기의 변화들에 대처하는 데 있어 배우자나 가족, 친구와의 관계 뿐 아니라, 이웃이나 지역사회와의 관계는 중요한 기능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으며, 지역사회는 가족이나 친족 이외에 직업세계로부터 물러난 노인들에게 있어 중요한 지원체계이자 생활환경이며 주요 활동무대이며, 노인들은 연령 집단 중 개인들 간의 차이가 큰 연령집단이다. |
참고문헌
김동배(1991). 재가노인을 위한 복지서비스. 사회복지, 109, 25-46. 김동배(1992). 지역사회 노인복지 서비스의 개선방안. 한국노년학, 12(1), 119-131. 김우수(2001). 지역중심 노인복지체계 구축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김종서(1984). 노인교육의 교육과정 개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편). 노인문제와 노인교육에 관한 연구세미나 보고서. 215-252.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박경숙(2000). 한국 노인의 사회적 관계: 가족과 지역사회와의 연계정도. 한국사회학, 34, 621-647. 보건복지부(2003). 노인복지시설현황.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 |
http://reportg.com/2010/data/DataView/157093.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