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사례를 통한 개입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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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복지실천과정1) 접수(Intake)와 관계 형성2) 자료수집.사정단계 3) 개입목표 설정과 계약4) 개입단계 5) 종결과 평가 단계 사회복지실천과정 사례Ⅰ. 접수 Ⅱ. 문제 사정 Ⅲ. 계획수립 Ⅳ. 계약 계획Ⅴ. 개입 및 점검(monitoring), 대안 계획Ⅶ. 종결 및 평가 계획
본문
사회복지실천과정사회복지실천과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내의 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그의 전문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이다. 즉,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의 변화를 위하여 잘 계획된 전문적 개입과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의 개입효과의 극대성을 위해 그 개입과정을 접수, 자료 수집 및 사정, 개입 목표 설정 및 계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5단계로 분류하여 접근하고자 한다.1) 접수(Intake)와 관계 형성- 원조를 신청하러 온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를 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 - 접수단계의 과제: 문제 확인, 의뢰, 관계형성, 클라이언트 동기화 (1) 문제 확인 - 성공적인 원조 활동의 필수 요건은 문제 확인이다.- 클라이언트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현재 명백히 드러나는 문제를 확인한다. (2) 의뢰(referral)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해 본 결과 그 기관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 다른 적합한 기관으로 클라이언트를 보내는 것 - 원조를 적절하게 받게 하는 최고의 선택
참고문헌
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44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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