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15일 일요일

나혜석의 작품과 신여성들의 사랑

나혜석의 작품과 신여성들의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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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Ⅱ.본론ⅰ) 신여성, 그들은 누구였을까?ⅱ)남성의 시선에 의해 왜곡된 신여성들의 사랑과 결혼Ⅲ. 결론
본문
초기 개화파들이 힘있게 주장했던 논리 중 하나인 천부인권설은 귀속적 지위에 의해 평생 자신의 존재방식을 결정하는 전근대사회의 논리를 극복하는 것으로 당연히 여성도 같은 사람으로 동등하게 대접받고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는 남녀평등론으로 이어진다.자연스럽게 자유연애론이 주장되어졌고 여성의 교육이 중요한 문제로 떠올랐다. 이에 신여성들은 자유연애결혼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고 가부장적 가족제도를 타파하기 위한 운동을 실천하였다.그러나 이런 모순을 타파하고 새로운 사상과 제도를 정립하고자 하는 신여성들의 노력은 남성 중심의 제도와 인습에 의해 왜곡된 방향으로 나타나고 만다. 결혼은 재산이나 가문의 결합이 아니라 남녀의 사랑의 결합이라는 자유연애론은 대부분의 남학생들이 기혼인 상황에서 여러 부작용을 낳을 수밖에 없었고 순결 또한 여성에게만 강조되는 상황에서 자유연애를 실천하던 신여성들은 비난받을 수 밖에 없었다.1920년대의 대표적인 여성작가인 나혜석, 김명순, 김원주는 “고백”이라는 형식을 선택하여 자신들의 사랑과 신여성으로서의 삶을 글로 표현하였다. ‘신여성들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최혜실(생각의 나무)본고에서는 나혜석의 작품과 그녀의 삶에 좀 더 초점을 맞추어 신여성들이 이루고자 했던 사랑과 그 사랑의 결말에 대해서 연구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98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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