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23일 월요일

손해보험사의 e-CRM 활용현황

손해보험사의 e-CRM 활용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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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 서론A. 연구목적B. 연구내용제2장 - 우리나라 손해보험산업의 현황1. 손해보험사 개황2. 손해보험산업의 규모3. 시장구조4. 보험산업의 환경변화제3장 - 손해보험사들의 Internet 활용1. 기존 모집 채널의 변화2. Internet 사용 인구3. Internet 판매 추이4. 보험시장의 e-Business 진화 단계5. 사이버 보험쇼핑몰6. Internet 활용시 손해보험사의 이점7. 우리나라 손해보험사들의 Internet 활용 현황8. 국내 4대 보험사 Internet Site 비교제4장 - CRM과 e-CRM의 정의와 차이점1. CRM의 정의2. e-CRM의 정의3. e-CRM의 특징4. e-CRM의 운용 목적5. CRM과 e-CRM의 공통점6. CRM과 e-CRM의 차이점제5장 - 국내 활동 중인 손해보험사 e-CRM 사례연구1. 신동아화재2. 삼성화재3. AIG(American Insurance Group) 한국지사4. 알리안츠 화재 해상 보험제6장 결론1. 연구목적 미국 국방상의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한 Imternet System은 기업경영에 사용되어 전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시장을 창출하였다.인터넷은 이미 우리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으며, 이제 인터넷 없는 삶은 있을 수 없는 일이 되었다. 이런 생활 패턴을 대변하는 것으로 2002년에 우리나라인구의 약 50%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인터넷을 통하여 교육서비스, 금융서비스, 정보전달서비스, 의료서비스, 게다가 개인간의 커뮤니티 공간을 이용한 인간관계까지 인터넷이 담당하고 있다고 보인다. 이런 인터넷시스템의 비약적인 발전은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주었고, B2B , B2C ,C2C 등등 여러 전자상거래의 방법 등이 이용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인터넷 비즈니스모델들이 만들어지고 있다.특히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금융 산업 전반에 대변혁을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은 금융 산업내의 거래비용을 절감시키고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초월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비즈니스모델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다.금융 산업 중에서도 보험 산업에서 인터넷은 새로운 고객과의 관계 형성 및 상호작용이 가상공간에서 구현되게 함으로서 신상품 및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는 점차 특정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방식에서 여러 회사로부터 견적을 받아 비교하면서 구매하는 방식으로 구매패턴이 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가격에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하며, 상품과 서비스의 범위 및 기능에 대해서도 무제한적으로 요구할 것이다.
URL : http://reportg.com/2010/data/DataView/15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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