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가 정서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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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1. 연구 목적----------------------------- 1Ⅱ 이론적 배경------------------------------- 21. 정서장애아동에 대한 고찰-------------- 21) 정서장애아동의 정의--------- 22)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 33) 정서장애의 원인 ----------------- 52. 놀이치료에 대한 고찰--------------- 81) 놀이치료의 정의 ------------------ 82)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형성배경------------ ------ 93) 놀이치료의 목적과 목표---------------104) 놀이치료의 이론----------------- -- 11Ⅲ 놀이치료 접근 방법------------ 131. 놀이치료의 절차---- ----------- 132. 놀이치료자의 역할----------------153. 놀이치료의 도구---------------- 174.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내용 및 수행방법------- 181)감정조절 능력을 증진시키기------------ 192)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193)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기-------------------- 214)잘못강화된 습관 없애기-------------------- 215)부모의 적절한 양육태도 확립돕기------------- 225 놀이치료가 정서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23Ⅳ 결론----------------------------------------- 24참고문헌------------------------------------------- 26 Ⅰ 서론1. 연구의 목적현대 사회의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문제를 겪게 된다. 대인관계에서의 문제, 학습에서의 문제, 자존심의 상실, 사회적 성취에서의 문제 등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지만 대부분 잘 극복하고 적응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스트레스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으며, 그 결과 커다란 정서적 손상을 입게 된다. 쉽게 회복할 수 없는 정서적 손상을 입게 되면 세상을 보는 눈과 세상을 해석하는 생각이 달라지게 된다. 또 마음의 문을 닫고 자기만의 세계에서 공상이나 상상에 빠지게 되고, 부적절한 행동이나 반응을 보이게도 된다. 이러한 현상을 사회 정서적 부적응이라고 한다. 사회 정서적 부적응은 어른들이나 청소년들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서너 살된 유아들도 아주 심한 중증의 사회 정서적 부적응 문제를 지닐 수 있다. 생후 초기 부모와의 애착형성에 실패하거나 기본 신뢰감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에는 아주 나이가 어린아이라도 심한 중증의 사회 정서적 부적응 문제를 지닐 수 있다. 이와 같이 심한 경우뿐 아니라, 아동들도 부모와의 관계, 형제 관계,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에서 예기치 못한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것이 쌓여 정서적 문제로 진전될 수 있다. 특히 요즘은 가정이 불안하고, 부모의 애정 어린 양육기회가 부족하여 심한 정서 장애를 갖는 아이들이 많다.
URL : http://reportg.com/2010/data/DataView/4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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