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의 실태와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아동학대의 실태.hwp
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1제2장 아동학대에 대한 이론적 배경........................2제1절 아동학대의 정의 ....................................21. 법적 정의 ......................................32. 의료적 관점....................................53. 사회 심리적·사회 사업적 정의.................6제2절 아동학대의 발생원인 ..........................71. 정신병리학적 관점.............................72. 발달론적 관점............................83. 사회심리학적 관점...........................94. 생태학적 관점..............................9제3장 아동학대를 유발하는 요인과 학대받는 아동발견.........10제1절 사회적 요인........................10제2절 가족내 스트레스 요인......................10제3절 사회환경적 요인........................101. 구조적 요인..............................102. 부모관계....................................113. 부모 - 아동관계.............................12제4절 아동에 의해 유발되는 스트레스 요인...........12제5절 부모에 의해 유발되는 스트레스 요인............13제6절 아동학대 치료를 위한 사회사업적 접근............131. 아동을 학대하는 부모.....................132. 학대받는 아동..........................143. 위기에 처한 가정 환경...................144. 치료를 위한 사회사업적 접근.....................15제4장 아동학대 실태분석.............................16제1절 아동학대 현황................................16제2절 아동학대의 문제점.............................17제3절 아동학대의 유형 및 사례.....................191. 아동학대의 유형..............................192. 아동학대 사례 ...............................213. 아동학대의 영향 ..............................23제5장 아동학대 대책방안..................................24제1절 아동학대 범위 규정...................................24제2절 관계법 개선............................25제3절 제도적 개선........................................27제4절 사회·문화적 측면의 개선......................281. 사회, 문화적 요인 제거.....................28 2. 사회적인 대중교육.................................293. 아동 보호 서비스의 도입...........................294. 지역 사회의 협조체계 구축................30제5절 사회사업적 측면의 개선..........................301. 아동학대 치료를 위한 사회사업적 접근.............302. 지역사회 서비스........................31제 6절 인식의 재고와 연결망 구축..........................32제6장 결 론.........................................33참고문헌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아동학대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 희랍시대부터 존재하여 왔으나, 자녀를 부모의 소유물로 인식하고 자녀의 훈육방법으로서 학대를 인정하는 등 타인의 개입을 불허하는 아동관으로 인하여 아동학대는 공개되거나 사회문제시 되지 않았다. 그러나 실제로는 아동학대에 관하여 국가적이고 전문적인 차원에서 관심이 주어지기 시작한 것은 불과 25년 전 이었다.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 학대로 인해 병들어 가는 아동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광범위한 사회조사 및 원인분석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1960년대 이후부터이다. 따라서 미국에서는 사회적 관심 속에서 1960년대에 거의 모든 주에서 아동학대를 보고하도록 요구하는 아동학대 보호법이 제정되었고, 병원이나 기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학대원인, 학대자와 피 학대자의 특성 및 상호 관계를 파악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각종 연구결과는 학대가정을 돕는 프로그램과 학대 예방 프로그램으로 활용되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부권을 절대시하는 가부장제의 전통과 아동양육에 이어서 벌을 절대적인 방법으로 사용하고, 아동과 성인과의 관계에 대한 왜곡된 장유유서의 전통과 같은 사회분화적 특성에 기인하여 아동학대가 관심 밖으로 밀려나 있었다. 이로 인하여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대책이 매우 미약하여 예방과 치료를 위한 제도적 전문적 서비스의 개입이 법적으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현 상황에서도 부모의 폭력에 의한 아동학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그 결과 아동
URL : http://reportg.com/2010/data/DataView/4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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