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론]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활용실태와 그 만족도에 관한 일 연구
파일명 : 경희대학교.hwp(779Kbyte)
목차
Ⅰ. 서론 : 연구주제 / 목적Ⅱ. 본론1. 가설 / 조사대상범위 2. 표본추출방법3. 질문문항 / 조사표4. 조사준비단계 : 조사일정 / 비용, 예비조사 및 탐색조사5. 본조사6. 자료의 분석 / 해석Ⅲ. 결론Ⅳ. 참고자료 - 사회조사방법론 26 1. 설문지
본문
Ⅰ. 서론 : 연구주제 / 목적1. 연구주제본 조사는 “경희대생의 학교 도서관 활용과 그 만족도에 관한 일 연구”라는 주제로 학생들의 학년별 도서관 이용실태 및 만족도와 그에 관련된 제반사항들을 연구한다. 2. 연구 목적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이용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보다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서관의 시설구비 및 이용문화를 개선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1. 가설 / 조사대상범위 (1) 가 설 본 연구의 가설은 크게 2가지로 책정되었다. ① 3,4학년생이 1,2학년생보다 도서관 이용 빈도가 높을 것이다. ② 3,4학년생이 1,2학년생보다 신규 도서구입 신청회수가 많을 것이다. (2) 조사대상범위 경희대학교 재학생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1-2학년 220명, 3-4학년 220명을 표본추출한다. 2. 표본추출방법E-MAIL 조사에 근거한 체계적 표본추출과 이후 직접 질문지를 수집하는 단순무작위 표본추출법을 활용하였다. (1) 체계적 표본추출 - E-MAIL조사조사자 개인이 각각 3개의 단과대학 메일목록을 확보한 후 체계적 표본추출법에 의거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1) 학년별 도서관 이용현황중앙도서관을 이용한 적이 있는 우리 학교 학생이 1주일동안 중앙도서관을 이용하는 회수와 비율은 1~2회(47%), 3~4회(40%), 5~6회(13%)로 응답자들 대부분이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학년(1,2학년)과 고학년(3,4학년)의 도서관 이용 회수는 아래와 같으나, 그 특징을 살펴보면 저학년은 1~2회 이용하는 비율이 76.7%로 가장 많았으나, 고학년은 3~4회 이용하는 비율이 70%로 가장 많았다. 즉, 고학년이 일주일 동안 도서관을 더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9879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