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10일 화요일

<상담 심리학>단기상담에 대하여

<상담 심리학>단기상담에 대하여
파일명 : 단기상담.hwp(160Kbyte)
목차
1. 단기상담이란?2. 단기상담의 첫 면접3. 단기상담의 초기4. 단기상담의 중기5. 단기상담의 종결6. 대본6. 소감
본문
1) 단기 상담의 정의와 필요 이유단기 상담이란 대개 25회기를 넘지 않는 기간 내에 이루어지는 상담을 일컫는다. 최근 이 단기 상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①상담을 받기 위해 찾아온 내담자들은 대개 상담이 장기화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즉 자기 성격의 재구조화보다는 생활의 구체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②상담자들 역시 상담자 본인의 이론적 입장과 관계없이 실제 상담 장면에서 단기 상담을 하게 된다. 통계적으로 실제 상담 회기수가 평균적으로 6-8회 정도인 것을 볼 때 더욱 그러하다.③단기 상담이 만성적이고 심각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에게도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하다는 것이 연구 결과 밝혀지고 있다. 이는 단기 상담이 매우 제한적인 경우에만 적합하다는 생각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④단기 상담의 효과는 장기 상담 못지않다는 점도 들 수 있다. 이는 <표 1>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⑤유료 상담에서의 비용 문제를 들 수 있다. 장기 상담의 경우 상담비의 지출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지 않은 내담자에게 많은 부담을 안겨준다. 유료 상담 자체가 서민들에게는 큰 부담이라는 것을 고려해 볼 때 단기 상담의 필요성은 점차로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9598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