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10일 화요일

[광고전략]미디어독점(monopoly) 문제와 정보통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

[광고전략]미디어독점(monopoly) 문제와 정보통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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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2.글로벌 미디어 기업과 독점화3. 광고주의 영향력4. 나가며
본문
중세 봉건시대와 전제군주시대에는 대중에 대한 통제는 왕과 독재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고, 정보의 흐름 역시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상하복명식의 일방적인 패턴을 보였다. 그렇기 때문에 왕이나 귀족, 신부에게서 생성되는 권위로부터의 정보를 대중들은 무조건적으로 신뢰하고 믿게 되었다. 하지만 자유주의 물결을 바탕으로 대중들의 권리와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그동안 믿어왔던 수많은 진리들이 얼마나 왜곡되었음을 비로소 깨닫게 된 것이다. 여기서부터 국가가 지시하는 형태의 일방향적인 정보를 견제할 필요가 생긴 것이다.언론은 정의로운 시각과 비판적인 목소리로 정부를 감시하고 관료주의를 견제해야 한다. 항상 대립적인 입장에서 대중들에게 정확한 시각을 심어줄 사회적 의무를 갖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언론의 의무이며 동시에 권리가 될 수 있다. 대중들은 ‘정의로운’ 언론의 역할을 지지하고 호응해야할 의무가 있다. 또한 약자의 의견에 언론이 충분히 귀기울여주길 바라며 요구할 수 있는 것이다.하지만, 오늘날 언론은 하나의 거대 기업으로 발전했으며 기본적인 사회책임론에 입각한 활동보다는 시장논리에 입각한 경제적인 입장이 크게 작용한다. 또한 소수 거대 미디어의 독점은 정보의 다양성을 배제하게 되고, 지역뉴스보다는 전국적인 뉴스가치에 보도 중점을 두는 폐단을 낳는다. 신문, 방송, 잡지, 출판 등의 교차소유 및 거대 독점화 현상은 점차로 특정기업의 거대 미디어에 힘을 집중시키거나 미디어 소유자에게 집중되고 있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96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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