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사 -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파일명 : 초등교육사.ppt(122Kbyte)
목차
I. 시대적 배경: 초등교육을 위한 세속적 기초로의 전환 1. 자연과학의 진보된 방법과 새로운 발견들2. 종교적 관용의 정신-신학적 독단주의에 반대한 종교적 관용3. 강한 중앙 집중적 세습정부의 발달 4. 민주주의의 발달II. 실학주의와 교육(17C)1. 실학주의의 의미2.인문적 실학주의 - 라블레, 밀턴 3. 사회적 실학주의 - 몽테뉴, 로크 4. 감각적 실학주의 – 라트케, 코메니우스 5.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6. 실학주의 사상가III. 17세기 교육현상1. 종교적 논쟁이 종교 개혁 이후의 종교분쟁의 기간 동안 유럽의 사상을 지배 2. 미국의 교육 - 매사츄세츠주 중심으로3. 영국의 교육4. 프랑스 교육5. 고타교육령IV. 실학주의 영향에 따른 18세기 교육의 흐름
본문
1. 자연과학의 진보된 방법과 새로운 발견들(1) 중세 시대의 과학, 그리스의 과학을 그대로 수용 - 아리스토텔레스, 갈렌, 프톨레미 (2) 17세기, 그리스의 과학 이론 붕괴1)과학적 이론은 실제적 관찰과 실험에 기초해야 한다‚는 원칙 2) 갈릴레오의 지동설, 프톨레미 천문학의 전복 3) 갈릴레오의 피사의 사탑 실험, 아리스토텔레스 물리학의 전복(3) 귀납적 방법이 중시됨(현대의 과학적 방법)(4) 귀납적 방법의 예 1) 만유인력의 가설에 대한 뉴턴의 귀납적 증명2) 생리학에서의 귀납적 방법 ; 혈액의 순환3) 자연과학의 한 양상으로서 심리학 탄생 -로크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714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