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27일 목요일

목표관리(MBO)의 개념과 성격

목표관리(MBO)의 개념과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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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MBO의 의의1. MBO의 개념2. MBO의 연혁3. MBO의 성격II. MBO의 기본적 과정 1. 목표설정단계2. 목표실행 및 중간평가단계3. 최종평가단계4. 환류단계III. MBO의 장·단점1. MBO 이점2. MBO의 약점IV. PPBS와 OD와의 비교1. PPBS와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2. OD와의 비교V. MBO의 성공요건과 도입상 문제점1. 성공적 운영요건2. 도입적용상의 문제점
본문
1. MBO의 개념목표관리(목표에 의한 관리 ; Management By Objectives)에 대해 George Odiorne는 "상급관리자와 하급관리자가 조직의 공통된 목표를 명확히 하고, 예상되는 결과의 측면에서 책임의 한계를 규정하고, 이것을 조직의 운영지침으로서 활용하며, 또한 그에 따라 구성원의 업적을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Odiorne, 1965 : 55-56). 한편 오석홍 교수는 "MBO는 참여의 과정을 통해 조직단위와 구성원들을 위하여 생산활동의 단기적 목표를 명확히 하고 체계 있게 설정하고 그에 따라 생산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며 활동의 결과를 평가·환류시키는 관리체제"라고 하였다(오석홍, 1997 : 229).요컨대 MBO는 ① 조직의 관리자와 직원이 함께 참여하여 조직의 공동목표를 명확히 하고, ② 기대되는 결과와 관련시켜 각자의 개별목표와 책임범위를 상호협의하여 설정하며, ③ 이를 각 부서의 운영지침으로서 활용하여 직무를 수행하게 하고, ④ 구성원 각자의 기여도를 측정·평가하고, ⑤ 이를 환류하여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7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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