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학과 오경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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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경학의 탄생2. 오경에 대한 소개1) 시(詩)2) 서(書)3) 예(禮)4) 역(易)5) 춘추(春秋)3. 오경에 대한 의문과 해결[참고문헌]
본문
1. 경학의 탄생진이 6국을 통일함으로써 전국시대의 혼란을 끝맺음하였다. 그러나 통일 진의 정치적 실패로 다시 정국은 혼란에 빠지게 되고 그것을 수습하고 등장한 것이 한이다. 한은 진의 멸망원인을 과도한 무력통치에서 찾고, 자신들은 문치를 통하여 나라를 다스릴 것을 기약했다. 문치의 부흥을 꾀했던 한은, 문제 때부터 유가계통에서 활발한 움직임이 일면서 유가경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무제에 와서 백가를 내몰고 유가만을 높이는 시대가 열리게 된다. 유가경전은 공자가 여섯 가지 전적을 다듬어 만든 시(詩), 서(書), 역(易), 예(禮), 악(樂), 춘추(春秋)의 육예(六藝)가 그것인데, 악경(樂經)은 이미 산실됐고 한나라 때에는 나머지 다섯 가지만 남았다. 이 책들은 선진시대에도 이미 있었으나 한대에 이르러 경서로 자리 잡고 오경(五經)이라 불리게 되었다. 문, 경제 때에는 시경과 춘추 두 경전은 이미 박사를 두었고 나머지 세 경전은 무제 때 박사를 두었다. 그런데 문, 경제시대의 경우, 유가경전에 박사를 두었다 하여 다른 학파를 배척한 것은 아니었으나 무제의 오경박사 설치는 다른 학파의 완전한 배척에서 이루어졌다. 경전 속에 담겨진 이론을 이끌어 내어 현실정치에 응용할 수 있는 방책으로 삼고자 하는 것이 경학이다. 이것은 경전이 국가에서 숭앙 받는 것과 동시에 발생할 수 있겠다. 한대의 통치자들은 경전을 모든 사회활동의 지도사상으로 삼았다.
참고문헌
- 周桂鈿, 『강좌 중국 철학』, 예문서원, 1996.- 중국철학연구회, 『중국의 사회 사상』, 형설출판사, 1994.- Schwartz, Benjamin, 『중국고대사상의 세계』, 살림, 1997.- 김근, 『한자는 중국을 어떻게 지배했는가 : 漢代 經學의 해부』, 민음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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