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의 이해]일본 영화의 역사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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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일본 영화의 역사1. 일본 영화의 태동(1896~1920) - 무성영화 시대메이저 시스템의 역사2. 발성영화 시대(1930년대)3. 일본 영화의 황금기(~1960)- 전후의 융성기4. 일본 영화의 누벨바그(1960~70년대)- 독립 영화 시대5. 개인 영화 시대(1980년대)- 일본 영화의 침체 시작6. 1990년대의 일본영화II. 일본 영화계의 산업적 특징1. 제작상의 특징(1)메이저 3사(2)독립프로덕션2. 리스크 분산을 위한 특징3. 배급4. 흥행5. 2차 사용III. 일본 영화의 힘(영향력)1. 국제 영화제 수상내용 모음2. 역사적 배경3. 경제적 측면4. 명감독들VI. 일본영화의 현재1. 일본영화계의 경향 2. 전통과 현재V.일본 영화의 미래 : 일본 영화는 무너지는가?1. 일본인이 보는 일본 영화의 미래2. 일본 영화의 비관론3. 일본 영화의 낙관론VI. 후기
본문
일본 영화의 황금기(~1960)- 전후의 융성기• 특히 1950년대는 스튜디오 시스템이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인 일본 영화의 전성기로, 영화 산업 또한 절정기를 누림.-패전 직후는 필름과 기재 부족으로 영화제작상 어려움이 많았지만, 오락에 굶주린 대중들의 갈망으로 5년만에 전전의 산업규모 회복 -점령군의 검열을 받으면서도 민주주의적 테마로 장식된 역작이 주목을 받았으나, 결국 영화 작가들의 각자의 개성을 발휘하는 방향으로 나아감 ⇒ 일본 영화의 다양성에 기여예) 사회적 문제의식 추구(야마모토 사쓰오, 이마이 다다시), 운명적인 비극(미조구치 겐지), 부모와 자식의 이별(오다 야스지로), 여성의 애환을 추구(나루세 미키오) 등* 1958년-일본 영화 역사상 최고의 해전국 7,500여 개의 영화관, 영화 입장객 11억 2,700만 명. 연간 제작된 영화 수 평균 500~600편, 1958년 상영된 전채 영화 중의 자국 영화 비율 75%-자국 영화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음감독의 작가로의 변신스튜디오 시스템이 쇼치쿠 시대극, 다이에이 시대극, 도호 야쿠자 영화 등 스튜디오 나름대로의 특징을 개발하면서 일본 감독이 작가로 탄생하는 밑거름이 됨.예) 오즈 야스지로-서민극의 대가. (대표작: 다다미 쇼트)미조구치 겐지- 시대극의 대가. (대표작: 롱 테이크)오즈의 다다미 쇼트, 미조구치의 롱 테이크 등으로 대표되는 일본 고유의 영화 미학이 발전하고 막대한 세트와 제작비가 들어가는 시대극이 발달할 수 있었던 것도 스튜디오의 힘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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