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27일 목요일

맥주산업분석 및 하이트맥주 기업분석

맥주산업분석 및 하이트맥주 기업분석
파일명 : 맥주산업보고서.hwp(761Kbyte)
목차
I. 개요II. 맥주산업의 발달 과정III. 주류산업의 특성 IV. 맥주산업분석V. 산업 내 경쟁 기업 소개VI. Valuation1. 배당성장모형2. FCF model3. RE model4. REOI modelVII. 결론 및 종합
본문
I. 개요지난해 우리나라 국민은 1인당 14.4 리터의 술(순수 알콜)을 마셨다고 한다. 이는 슬로베니아(15.1 리터)에 이어 세계 2위에 해당하는 수치로서 맥주는 119병, 소주는 79병, 위스키는 1.4병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한편, 현재 주류시장에서 맥주출고량이 전체에서 약 63%의 비중을 차지하면서 국내 주류시장에서 확고한 대중주로서 자리 잡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술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특히 맥주의 점유율이 다른 주류에 비해 점차 높아지면서 맥주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과거 주류산업은 국민건강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여러 가지 공익적인 특성으로 인해 각종 규제와 보호 아래 놓여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익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물가정책, 양곡정책, 국민보건위생, 주세 등이 주류 산업과 연계되어 있는데 이러한 특징들 때문에 맥주시장 역시, 꽤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보호정책에 의해 별다른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부터 정부규제의 완화, 철폐 등으로 인해 맥주 산업이 발전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아래 그림에서 보다시피, 맥주산업은 우리나라의 주류 산업 전체의 63%를 차지할 만큼,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보다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편, 최근 OB맥주사는 자신들의 주력상품인 OB라거의 판매를 중단하고 신제품 OB맥주를 출시함으로써 맥주업계에 변동을 예고하면서 우리에게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참고문헌
주류 공업 협회금융감독위원회 전자공시시스템한국신용정보통계청동부증권한화증권대신증권삼성증권야후 금융정보엠파스 금융정보현대 경영분석, 김영청 저, 학문사, 2002기업가치평가론 : EVA와 가치창조경영, 강효석, 이원흠, 조장연 공저, 홍문사, 2001하이트 맥주사 홈페이지OB 맥주사 홈페이지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675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