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28일 화요일

[보험학] 방카슈랑스에 대하여

[보험학] 방카슈랑스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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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Ⅱ. 본 론1. 방카슈랑스 정의 및 등장 배경2. 방카슈랑스의 도입 배경1) 도입 과정2) 도입취지3) 단계별 시행계획3. 방카슈랑스 1단계 현황1) 업무제휴2) 판매실적3) 판매채널별 판매실적4. 방카슈랑스 1단계 실시 후 각 이익 집단에 미친 영향 및 평가1) 소비자2) 보험사3) 보험모집 조직4) 은행 등 금융 기관 대리점5) 보험사간 경쟁5. 방카슈랑스 실시 후 나타난 문제점1) 소비자 권익 침해와 불만족 확대 2) 은행과 보험사 간 불공정 거래의 증가3) 기존 판매채널에 큰 충격6. 방카슈랑스 2단계 추진에 대한 각 이익집단의 주장1) 보험업계의 2단계 방카슈랑스 연기주장2) 은행의 2단계 시행지지7. 개선 방향 및 대책8. 맺음말
본문
Ⅰ. 서 론보험 및 금융권 관련 종사자 그리고 소비자 모두의 큰 관심 속에 방카슈랑스가 2003년 8월 도입・시행된 지 1년이 넘었다. 방카슈랑스는 2004년 6월 기준으로 생명보험에서 7.4%의 시장점유율, 손해보험에서 0.9%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매우 빠르게 정착되고 있으며, 2005년 4월에 2단계 확대 시행이 예정되어 있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재계에서는 1단계 시행에 따른 문제점을 들어 2단계 확대 시행을 둘러싼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금융기관, 대리점 측은 방카슈랑스 시행에 따른 시장 확대, 소비자 편익 등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하는데 반하여 보험 측은 방카슈랑스 시행 전 예상되었던 부작용 발생에 감독규제상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불공정행위, 불완전판매 등의 부작용이 근절되지 않는 사실을 부각시키고 있다. 더구나 보험사의 은행업 진출이 규제받고 있는 상황에서 방카슈랑스 도입을 계기로 은행계 보험사의 시장지배력이 강화되고 있다는 점 등을 들어 확대 시행의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방카슈랑스 1단계 시행이 소비자, 보험사, 금융기관대리점 등에 미친 영향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각 이해집단의 의견을 고찰함으로써 향후 올바른 방카슈랑스가 정착될 수 있게 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본 론1. 방카슈랑스 정의 및 등장 배경1) 정 의 : 기존 은행과 보험회사가 서로 연결하여 일반 개인에게 광역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또는 보험회사가 은행 지점을 보험상품의 판매 대리점으로 이용하여 은행원이 직접 보험상품을 파는 영업형태를 말한다.2) 등장 배경 : 프랑스어로 은행(Banque)과 보험(assurance)의 합성어로, 개인의 저축성 향이 단순한 복지 차원이 아닌 노후를 대비하는 쪽으로 바뀌고, 금융기관의 대고객 유대관계가 갈수록 느슨해지고 다변화되는 추세에 따라 보다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신문식 , 방카슈랑스 1주년 평가와 제도개선 방향 , 보험학회 김두철 , 방카슈랑스의 진단과 정책 과제 , 보험학회 김희락 , 방카슈랑스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과제 , 대은경제리뷰 20022004년 송영길 의원 초청 세미나 자료금융감독원, 방카슈랑스 메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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