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28일 화요일

[기업경영사례] 에이블C&C의 초저가브랜드 `MISSHA`(미샤) 런칭전략 사례 연구

[기업경영사례] 에이블C&C의 초저가브랜드 `MISSHA`(미샤) 런칭전략 사례 연구
파일명 : 에이블C&C.hwp(304Kbyte)
목차
1. 들어가며..2. (주)에이블C&C의 기업 개요2.1. What is Missha?2.2. 에이블 C&C?2.3. 에이블 C&C의 연혁 2.4. 에이블 C&C의 4대 전략2.5. 에이블 C&C 의 조직구조3. 미샤(MISSHA) 브랜드 런칭 전략의 시장적 배경3.1. 거시적 환경배경3.2. 유통환경3.3. 내부환경4. 미샤(MISSHA) 브랜드 런칭 성공요인4.1. 고객의 고정관념을 깨는 가격4.2. 에이블C&C의 기술력과 품질4.3. 깔끔한 매장4.4. 13%의 호기심구매자4.5. 위기 상황의 극복5. 미샤가 가진 위험요소5.1. 가격 이외의 차별성이 부족하다.5.2. 가맹점들간의 통일성이나 체계성 결여5.3. 소비자들의 신뢰 부족5.4.용기 디자인의 문제점6. 나오며.. 6.1. 화장품 용기의 특화 6.2. 중.고등학교 남학생용 기초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강화6.3.매장관리 기준정립과 철저한 준수6.4. 종업원 관리 및 교육 강화6.5. 매장에 뷰티넷과 연결 가능한 PC설치하여 신뢰성과 차별성 제고
본문
(주)에이블 C&C는 2000년에 여성포털사이트 '뷰티넷'이라는 온라인 회사로 시작해 2002년에는 초저가 화장품 브랜드인 “미샤”의 오프라인 매장을 열었다. 에이블 C&C는 내용물 우선주의, 화장품의 생활용품화, 참여화장품, 온,오프 통합마케팅을 포함해 총 이 4가지를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미샤(MISSHA) 브랜드 런칭 전략의 시장적 배경으로는 거시적 환경배경과 유통환경, 내부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미샤는 복잡한 유통단계를 줄이고 화장품의 과도한 포장을 줄여 고정관념을 깨는 가격을 선보였고, 기술력과 고품질의 화장품을 개발하여 저가화장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도록 했다. 오프라인에서는 깔끔한 매장이라는 장점까지 보태서 소비자들을 이끌었다. 2005년 2월 뷰티넷은 210만 고객을 확보하고 (주)에이블 C&C는 화장품 업계에 거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미샤”의 급격한 성장으로 여러 가지 위기상황에 직면하기도 했고 후발주자의 끈질긴 추격이 계속되고 있지만 여전히 굳건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통일성과 체계성, 차별성 부족, 신뢰도의 부족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참고문헌
1〕우병헌, “미샤 3,300원의 신화”, 이지앤, 2005 〔2〕이선영, “초저가 화장품 시대를 연 미샤”, 리드앤리드, 2004〔3〕[가치혁신 시대를 열자]제2부 : (4) '감성·기능, 초점을 바꿔라', 한국경제 2003. 3. 9〔4〕전창협&이형석 외 3인, “대박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위즈덤하우스, 2004〔5〕뷰티넷 www.beautynet.co.kr〔6〕화장품신문 www.hjp.co.kr〔7〕에이블C&C www.able-cn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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