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30일 목요일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와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와 조직커뮤니케이션
파일명 : 조직문화.doc(144Kbyte)
목차
Ⅰ. 도입Ⅱ. 본문1. 이론적 배경2. 조사 및 분석3. 결과에 대한 해석 및 시사점Ⅲ. 결론
본문
Ⅰ. 도입“현대 사회는 조직의 사회다”라고 일컬어질 만큼 오늘날 우리는 수많은 조직과 연관되어 생활하고 있다. 이는 현대인은 조직 속에서 태어나 조직에서 교육받고 성장하며 생의 대부분을 보낸다는 의미로 결국 조직의 테두리를 벗어나서는 살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조직에서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의사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이다.켜뮤니케이션은 집단 구성원을 연결해주는 작용을 하면서 그들의 역할 및 상호간의 관계를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요소이고 집단의 의사결정과 성과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조직이나 집단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은 “개인과 개인이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상급자와 하급자 또는 동료간, 부서간 및 외부조직과의 의사소통과 정보전달을 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과 정보전달이 원할하게 이루어지게 함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활동을 조정하고 조직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결국 구성원간의 상호 응집력을 높이게 되며 근로의욕, 협동심, 사기 등을 고무시킨다 할 수 있다.그러나 원만하지 못한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 상호간의 불만과 불신을 누적시키고 업무의 비협조를 발생시켜 결과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을 지연시키거나 성취하지 못하게 한다. 이런 면에서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바로 조직의 자산이라 할 수 있다. 현대에 와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은 점점 증대되고 있으며 조직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원할하고 효율적인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다.이러한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조직문화라고 할 수 있다. 뉴미디어의 등장, 세계화의 심화, 새로운 경제논리는 조직이 과거와 같이 안정성, 경직성의 문화로는 밀레니엄 시대에 더 이상 반전의 여지가 없다는 것을 명백히 해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직이 도약하기 위해서는 구조적으로는 핵심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새로운 사업모델을 제시하며, 질적으로는 유연성을 바탕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을 개발하고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변신을 꾀해야 할 시점에 이른 것이다. 바람직한 조직문화가 기업 경영의 효율성을 좌우할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조직커뮤니케이션 원론>(오두범 著) <조직행동연구>(백기복 著)첨부자료 :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조직문화에 대한 설문지><조직커뮤니케이션과 조직문화에 대한 인터뷰 정리>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9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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