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3일 수요일

[서비스마케팅] 스타벅스 서비스마케팅믹스

[서비스마케팅] 스타벅스 서비스마케팅믹스
파일명 : 스타벅스.hwp(39Kbyte)
목차
1. Product(제품)2. Place (유통, 입지 선정)3. Promotion (촉진)4. Price (가격)5. People (사람)6.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7. 과정(Process)
본문
1. Product(제품)① 다양하고 새롭다 ; 30여 가지의 커피 종류가 있다. 각 음료마다 서로 다른 맛과 독특한 향을 지니고 있어, 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개별적으로 주문 할 수 있다. ② 전문화와 고급화 ; 순한 맛을 내세운 부드러운 커피, 개성 있고 매력적인 커피, 카페인을 제거한 디카페인 커피 등 매우 세분화되어 있다.③ 커피향의 극대화 ; 커피를 볶을 때 강배전 과정을 거쳐 신맛을 거의 없고 쓴맛이 많게 하여 커피의 풍부한 맛과 깊은 향을 극대화하였다.④ 개성과 특징이 뚜렷하다 ; 커피를 블렌딩한다는 것은 마치 고급 양주를 섞는 것과 마찬가지로 ‘개성과 특징이 뚜렷한 한 종류의 커피를 여러 가지로 섞어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독특한 맛의 커피를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 스타벅스는 이러한 블렌딩 과정을 중요시한다.⑤ 긴 유통기한 ; 스타벅스는 산소와 습기를 막아주는데 효과적인 ‘포일’이라는 금속성 포장 기술을 개발하여 커피의 유통 기한을 연장시켰다. 따라서 미국 본사에서 선별한 커피를 스타벅스 코리아는 최대한 그 상태를 유지하며 공급받을 수 있다. ⑥ 신선한 물 ; 물은 커피 맛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정수기로 걸러낸 수돗물을 끓는 점 직전까지 끓여서 사용한다. ⑦ 독특한 컵 ; 매장에서 사용하는 컵의 왼쪽에는 온도, 향, 우유, 시럽, 사이즈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체크 칸이 마련되어 있다. 스타벅스 만의 컵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보다 가능하게 한다. ⑧ 계절별 메뉴 ; 계절 사업은 매출이 한 계절에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므로, 계절 요인을 감안해 한시적으로 계절 메뉴를 운영하면 소비자의 눈길을 한번에 끌 수 있다. 스타 벅스의 경우 여름에는 프라푸치노를, 겨울에는 토피넛라떼 같은 계절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⑨ 오늘의 메뉴 ; ‘오늘의 커피’를 통해 고객들의 반응을 미리 살펴보기도 하고, 단골 고객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제공하기도 한다. 스타벅스 ‘오늘의 커피’만을 일부러 맛보기 위해서 기다리는 손님들도 있는데 이러한 마니아층을 형성 할 수 있었던 것은 매일같이 오늘의 커피를 선정하여 고객이 다양한 메뉴를 골고루 맛볼 수 있게 하며, 무엇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기대감을 주는 일종의 의도된 전략이다.⑩ 맛의 일관성, 표준화 ; 엄격한 매뉴얼을 모든 파트너가 교육을 통해 배운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47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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