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1일 월요일

가네-브릭스 교수설계이론

가네-브릭스 교수설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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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내용의 선택(1) 선수학습능력(2) 교육목표의 선택2. 교육내용의 계열화(1) 학습의 위계(2) 교육사태들1) 주의의 획득2) 학습자에게 목표제시3) 선수학습능력의 재생자극4) 자극자료의 제시5) 학습지침의 제공6) 수행행동의 유도7) 수행행동에 관한 피드백 제공8) 수행행동의 평가9) 기억 및 전이 높이기
본문
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은 학습에 관한 여러 가정들 및 원리, 학습의 형태 및 조건에 관한 견해에 바탕을 두고 학습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지적 기술’의 교수에 관한 모델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부분으로써 내용의 선택 및 계열화의 전략과 교수의 사태들에 관하여 논의하고 있다.1. 교육내용의 선택(1) 선수학습능력: 선수학습능력이란 새로운 학습(즉, 능력의 습득)이 일어나기 위하여 필요한 것으로써 필수적인 것과 보조적인 선수학습능력으로 나뉘어 진다.① 필수적인 선수능력 : 학습자가 이미 학습한 것으로써 새로운 교수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하위기술들로 정의된다.② 보조적인 선수능력 : 새로운 학습을 도와주는 것이기는 하나 반드시 필수적인 것은 아닌 능력들이다. (2) 교육목표의 선택: 교육목표를 선택하는 작업은 어떤 능력을 가르쳐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몇 단계를 거쳐 완성될 수 있다. 가네와 브릭스는 교수목표는 주의 깊고 구체적으로 진술되어 많은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서 생기는 문제를 극소화시켜야 한다고 전제하고, 목표가 인간능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기술적 의미”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① 교육목적의 선택 ㉠ 교수목표를 구체적으로 선택하기 위한 첫단계는 교수의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다.㉡ 교수목적의 파악은 정확한 의사소통보다는 교수설계자 자신의 목표선택을 돕기 위한 역할을 담당한다.㉢ 교수목적들은 수업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단계에서 애매성을 내포하고 있다. 즉, ‘이해 한다’ ‘알 수 있다’ ‘즐겁게 읽는다’ 등의 용어는 다른 의미를 전달하기가 쉬워서 명백한 방향을 제시할 수 없게 된다.② 교육목표의 선택㉠ 교수목적이 가진 애매성을 극복하고 보다 명백하게 목표를 제시하려는 것은 명백히 제 시된 교수목표가 의사소통을 원활히 함과 동시에 교수의 내용과 전략을 선택하고 정확한 교수의 평가를 계획 실행하는데 결정적인 길잡이가 되기 때문이다. ㉡ 5가지 구성요소 - 학습자의 행동, 행동의 대상, 상황, 도구 및 기타 제약조건, 학습된 능력능력동사① 언어정보진술하다② 지적기술식별, 파악, 분류, 증명, 생성 하다③ 인지적 전략창조하다④ 운동기술⑤ 태도실행하다선택하다<표1. 능력의 종류에 따른 동사들>
참고문헌
정인성, 나일주 공저 <최신교수설계이론> 서울:교육과학사, 1996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57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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