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청소년기 관심과 고민
파일명 : 청소년기 관심과 고민.hwp(145Kbyte)
목차
Ⅰ. ‘교육학’과목 운영의 주안점1. 교육학 교과목표2. 학습 내용 선정의 일반적 원칙과 방향3. 수업 운영의 일반적 주안점Ⅱ. 수업 내용의 개관Ⅲ. 단원 계획1. 단원명 2. 단원 설정 이유3. 단원의 수업 목표4. 주요 학습 내용5. 수업의 주안점6. 수업 계획안(수업 전개 계획, 평가 계획, 참고 자료)
본문
Ⅰ. ‘교육학’과목 운영의 주안점1. 교육학 교과목표교육학의 교과 목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과 맥락을 같이 하면서 교육학 고유의 교과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즉, 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안목을 가지게 하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 실현을 교육학은 교육학에서 축적된 지식 체계를 활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의 의미와 과정을 이해하고 교육이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러한 교육학의 교과목표를 좀 더 세분화하면 아래와 같다.첫째, 교육학은 교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히고, 궁극적으로는 습득한 지식과 안목을 통하여 학생들이 인격 성숙과 자아 실현하는데 도움을 줄 것을 목표로 한다.둘째, 교육학은 고등학생들의 실제 삶과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교육학은 현실적으로 고등학생의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학습과 교육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교육이 지니는 의미,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 등에 대하여 제시하여, 자신이 하고 있는 공부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자신이 하는 공부를 위해 필요한 효과적인 학습 방법은 무엇인지와 같은 질문에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한다.셋째, 교육학은 학생들로 하여금 후세대를 교육해 나갈 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안목 함양하고자 한다. 학생들도 미래에 언젠가는 부모로서, 선배로서, 상사로서, 혹은 직업적인 교사로서 등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이때에 후세대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는 자질과 교육관 형성을 목표로 한다.넷째. 교육학은 학생들이 전 생애적 차원에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적성, 흥미, 노력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애를 설계하고 계발하여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2. 학습 내용 선정의 일반적 원칙과 방향고등학생들을 위한 교육학의 학습 내용 선정의 일반적인 원칙은 학문적 이론보다는 학생들 자신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교육 문제에 보다 높은 비중을 두는 것을 기본적인 방향으로 하는 것이다. 학습 내용의 선정의 일반적 원칙은 다음과 같이 요약 될 수 있다.첫째, 교육의 의미와 학습의 기본 원리를 파악하게 하며, 둘째, 학생들의 생활 주변의 교육 문제와 현상에 대한 올바른 안목을 기르게 하며, 셋째,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 문제에 슬기롭게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넷째, 자신의 교육을 주체적으로 계획․설계 및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선정한다.3. 수업 운영의 일반적 주안점고등학교 교육학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면서,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는 교육적 문제나 주제에 초점을 맞춘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학습 단원과 관련한 사회적인 또는 시사적인 이슈들을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5740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