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기획경영] 단양 교통체계시스템 수정
파일명 : 단양 교통체계시스템 수정.doc(38Kbyte)
목차
서론1.단양 버스교통 현황 및 문제점1-1.중소도시 버스교통 일반 현황1-2.대도시와 중소도시 교통 현황 및 특징의 비교1-3.중소도시 버스교통현황 및 문제점1-4.BRT와 LRT의 비교 검토BRT 도입효과1. 통행시간 감축효과2. 토지이용과 도시설계3. 대중교통 이미지와 관광 교통 인식 개선4. 비용, 생산성 효과그 밖의 교통 효율화 정책방안1. 정류장 운영의 제한2. 버스 설계3. 교통신호 우선권과 Queue Jumper4.해외사례 검토
본문
서론우리나라 중소도시 통행의 자동차 의존도는 광역시에 비해 높다. 그 이유는 대중교통 서비스가 광역시보다 낮아서 고객들이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지방 소도의 관광지 역시 대중교통 서비스 인프라가 아직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관광객이 방문하고 관광을 즐기는데 많은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참신한 관광 상품을 개발한다고 하여도 관광객이 쉽고 편리하게 찾아올 수 있는 노선이 개발되지 않아 선뜻 관광을 결심하지 않는 사례가 많다. 특히 충북 지방은 교통 환경이 다른 지방 소도시들보다 더욱 낙후되어 있어서 교통문제로 관광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교통체계 시스템의 전폭적인 수정이 제일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교통체계 중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버스체계의 시스템의 변화가 단양의 교통 시스템을 가장 효율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일 것이다. 1. 단양 버스교통 현황 및 문제점1-1. 중소도시 버스교통 일반 현황도시 내 도로 교통의 혼잡 가중은 대부분 주차 수요 유발과 도로 점유율이 높은 자가용 승용차의 급격한 증가에 기인하고 있어 버스교통의 역할 증대와 서비스 개선의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에 버스교통의 역할 증대와 서비스 개선의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는데, 교통 수요의 증가로 인한 도시 내 가로소통의 지체와 승객 혼잡 등의 교통 문제는 도시나 지하철 등의 추가건설로 대처하는 방안이 있지만 이는 새로운 교통 수요를 유발하여 머지않아 또다시 교통 체증에 시달리게 된다.대부분의 중소 도시는 승용차 보유율의 증가와 경제활동 규모의 확대로 교통수요는 계속 증가하나, 교통시설의 공급은 도시 구조적 특성, 재원 조달의 한계성으로 인해서 제한되어 있는 사항이다. 자동차의 증가에 따른 교통사고의 증가 방향에 대처하고, 자동차 소음 및 대기 오염으로부터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과 어린이, 노약자, 장애자 등 교통 약자를 위한 교통시설의 확충방안 및 보행, 자전거 교통시설의 확충 방안의 수립이 필요하다. 투자사업의 결정은 투자 재원 배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사업의 적합성 판정을 전제로 하며, 최적 투자시기는 교통애로 구간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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