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5일 금요일

[경영전략]현대자동차의 SWOT 분석

[경영전략]현대자동차의 SWOT 분석
파일명 : 현대swot분석레포트.doc(42Kbyte)
목차
- 자동차 산업의 현황- 현대자동차의 강점1.높은 시장 점유율과 강력한 유통구조 지배2.높은 브랜드 인지도 및 품질3.다양한 차종 보유4.고객가치 프로그램- 현대자동차의 약점1.각종 Recall 문제 2.노사문제3.중소 부품업체의 부도4.생산량 - 시장의 기회요인1.중국시장의 개방2.월드컵3.고부가가치 차에 대한 수요의 증가- 시장의 위협1.세계 경제에 보호무역주의가 확산 2.중남미 수출타격3.일본경제, 위기설 확산 및 엔저 현상4.미국의 통상압력 및 수입차 시장의 개방5.환경규제6.PL (제조물 배상책임)제도의 7월시행- ST전략- WT전략- WO 전략- 결론
본문
자동차 산업의 현황최근 동향-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 신차 출시, 특소세 인하 등에 따라서 내수가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 자동차 시장 침체로 인해 수출 대수는 감소했지만, 중대형 승용차의 수출 증대로 인해 수출액 감소는 미미○2002년 전망- 2002년 자동차 산업은 내수 및 수출 호조 기대로 인해 생산이 6.9% 증가할 전망임현대자동차의 강점1.높은 시장 점유율과 강력한 유통구조 지배현대자동차는 2001년 말 47%의 국내자동차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이런 강력한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유통체제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2.높은 브랜드 인지도 및 품질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인지도는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이는 국제자동차 시장의 수출에 있어 상당한 강점이 되고 있다.또한 최근 한국차는 저가의 차라는 외국시장에서의 편견을 깨고 북미 및 유럽에서 현대자동차는 각종 테스트로부터 호평을 받는 등 국제 시장에서 공신력을 높이고 있다.3.다양한 차종 보유현대자동차는 중대형 승용차 및 스포츠카 또한 최근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RV 시장 트럭등다양한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생산라인을 다양화 시킴으로서 다양한 소비시장에의 진출과위험분산이라는 효과를 얻고 있다.4.고객가치 프로그램고객 만족 서비스는 현대자동차의 대표적인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의 사후 서비스는 매우 철저하며 고객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동차 판매 후 사후 관리는 다음과 같이 네가지로 나뉜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992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