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스타벅스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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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문 제 제 기● 스타벅스 상황 분석● 커피 시장 추이■ 분 석● SWOT Analysis● 3C Analysis● STP Analysis■ Strategies● Concept● 고급화, 친근화, 유행화● 평 가
본문
■ 문 제 제 기● 스타벅스 상황 분석○ Starbucks Coffee Korea 연혁- 1997년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과 (주)신세계가 (주)에스코 코리아를 설립.1999년 스타벅스 1호점(이대점)오픈.- 2003년 79호점(명지빌딩점)오픈. 2003년내 90호점 개점 목표.○ 스타벅스의 성장추이- 2000년 : 매출액 86억원, 점포수 10개.- 2002년 : 매출액 436억원, 점포수 58개.- 2003년 : 매출액 680억원(목표), 점포수 79개(90개 목표).● 커피 시장 추이- 1999년경부터 급속히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에스프레소 커피 시장은 현재 약 2천억 원대로 추정됨.- 국내 전체 커피 시장에서는 약 16%를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현재 원두커피 시장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불황까지 겹치면서 커피전문점 성공신화가 흔들리고 있는 상황.- 스타벅스는 매출액목표액을 680억에서 100억정도를 낮춰 잡았으며, 로즈버드는올해 신규 가맹점 목표를 60% 정도 채우지 못했음.■ 분 석● SWOT Analysis○ Strengths- 에스프레소 시장의 First Mover- 브랜드 고급화 이미지 인식- 주요 핵심 상권 확보- 차별화된 마케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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