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11일 금요일

[산업비교]한일 방송산업의 비교

[산업비교]한일 방송산업의 비교
파일명 : 한국과 일본.hwp(80Kbyte)
목차
시작하면서일본의 방송 1.일본의 주요 방송사-NTV -NHK -TBS-FUJITV -ASAHITV-TOKYO2.일본의 방송제도 (1) 방송제도(2) NHK 경영위원회(3)방송 규제3. 우리나라와 비교(1) 편성(編成)의 비교(2) 제작 환경의 비교대안점 끝내면서 참고문헌
본문
*** 시작하면서 *** 21세기의 미래 정보화 사회와 뉴 미디어 산업 시대에서는 영상산업이 각광을 받고, 어느 나라가 영상제작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느냐에 따라서 그 나라의 경제를 좌우하게 되며, 그 나라의 문화를 존속시키고 발전시킬 것이다. 또한 상품으로써 세계의 방송망을 타게 될 것이다 과학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발달하기 시작한 영상매체는 텔레비전으로 대표된다. 텔레비전은 주로 가정이라는 일상적 배경 속에 놓여있어 그 영향력의 범위가 넓고 구체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60년대 초반 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된 이래 40여 년이 지나는 동안, 텔레비전은 수상기의 보편화와 더불어 매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21세기를 맞이한 지금 그 영향력은 더욱 더 증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영상제작의 환경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즉 제작기술의 노하우와 제작기획의 능력 그리고 창의력이 있는 인력 등으로 좌우하게 될 것이다.영상산업은 전자기술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 그리고 전자매체의 확산으로 인해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급변하는 21세기의 뉴 미디어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의 TV제작의 환경은 그다지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텔레비전 방송국들의 영상제작 독점으로 제작환경이 확대되고 있지 않아서 창의력 있는 영상제작의 인력들이 아웃사이드로 맴돌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한 졸속제작으로 프로그램의 완성도는 떨어지고, 시청률에 따라서 프로그램이 늘었다 줄었다하는 엿가락 편성이 부끄럽기 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일본대중문화 여기까지 알면 된다 / Mark Schilling / 초록배매직스, 1999일본영화이야기 / 佐藤忠男 / 다보문화, 1999오타쿠 / 岡田斗司夫 / 현실과 미래, 2000TV제작 연감 / 동국대학교 연극영상학부, 2000텔레비전 제작론 / 심길중 / 한울아카데미, 1996TV읽기 / John Fiske, John Hartley /현대미학사, 1997텔레비전과 현대비평 / Robert C. Allen / 나남, 1994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585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