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 커뮤니케이션]적응수준이론 사회판단과 관여이론
파일명 : 적응수준이론.hwp(93Kbyte)
목차
□ 적응수준이론□ Harry Helson의 적응수준이론(Adaptational Level Approach) □ 적응수준 이론의 도표화 □ Pepition & Dinubile의 연구 (대조효과의 증명) □ Brickman, Coates, Janoff-Bulman 의 연구 □ Dermer, Cohen, Jacobsen, Anderson 의 연구 □ 한․일월드컵 마케팅에서 바라본 대조효과 □ 결론 □ 사회판단과 관여이론□ 사회판단 이론의 정의 □ 커뮤니케이션 격차 □ 자아관여도□ 자아관여방법과 평가 □ 관여도에 따른 태도변화와 다른 변인들과의 상호작용성 □ 관여도가 설득에 미치는 영향 □ 사회판단 이론의 평가 □ 광고에 의한 사례
본문
□ 적응수준 이론I. Harry Helson의 적응수준이론(Adaptational Level Approach)1) 적응수준① 정의 : 수용자가 익숙해지는 자극강도의 수준 즉, 어떤 대상이나 이슈에 대한 태도도 가장 부정적인(비호의적인)것에서부터 가장 긍정적인(호의적인)것으로 배열할수 있다는 것② 적응수준은 사람들에 의해 이미 판단되어졌던 모든 자극의 가중치를 부여한 기하학적인 평균으로 정의되어 진다③ 대조효과(contrast effect) : 판단되어지는 어떤 새로운 자극이 적응수준으로부터 떨어져 있을 때 일어나는 현상, 즉 개인 자신의 입장에서 먼 태도적 입장을 더 먼 것으로 지각하는 경향- ex) ① a. put your hand in ice water, then put in warm water → 더 따뜻하다 b. put your hand in hot water, then put in warm water② a. lift 50 pound bag then 20pound bag → 더 가볍다b. lift 5 pound bag then 20pound bag③ a. 감자칩을 먹고나서 음료수를 마신다 → 더 맛있다b. 초코렛을 먹고나서 음료수를 마신다 II. 적응수준 이론의 도표화
참고문헌
설득의 광고학 <나남출판>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세버린텐카드 저김흥규 박천일등...설득이론과 광고 <나남출판>오택섭 편역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4196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