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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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본 론 〕1. 반편견 교육의 정의2. 반편견 교육의 목표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4. 영역 편견의 시작시기5. 용어 정리6. Hall과 Rhomberg의 편견의 영역 10가지7. 장애에 대한 이론8. 편 견9. 반편견(Anti-Bias)교육10. 장애에 대한 반편견 교육11.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반편견 교육12. 반 편견 교육과정을 위한 환경 구성13. 통합교육의 개념과 의의14.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 유아의 태도15. 장애에 대한 반편견 교육의 실제〔 결 론 〕
본문
〔 서 론 〕21세기의 특징은 정보화 시대로 빠른 변화의 시대이다. 특히 정보화와 함께 디지털 문화는 다문화, 다양성을 나타내게 되며 인정받게 된다. 이미 1930년대에 시작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다민족주의, 다문화주의는 소외되었고, 무시되었던 계층의 문제, 빈곤의 문제, 인종의 문제, 여성의 문제 등에 확대되어 편견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1세기는 하나의 지구촌으로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운명이기 때문에 세계인으로 갖추어야 할 에티켓이 필요한 것은 물론 편견에서 자유롭고 인권을 옹호하는 것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렇듯, 21세기에 가장 필요한 것은 편견 없이 더불어 사는 것이다. 〔 본 론 〕1. 반편견 교육의 정의반편견 교육은 이미 각자에게 있는 기존의 선입견, 고정관념 및 편견에 도전하는 적극적인 교육을 말한다. 즉 성이나 인종,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게 하는 교육이다. 유아들이 사회적 학습에 의한 영향으로 고정관념이 생성되고 유지되어 큰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므로 지구촌이라는 미래를 살아갈 유아들은 나와 다른 것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로 편견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와 함께 편견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 할 수 있어야 한다. 반편견 교육과정은 유아기 때부터 다양한 편견에 도전하고 반대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데 근거를 둔 것으로,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불평등의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유아들을 준비시키는 것이다.2. 반편견 교육의 목표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 이중문화권의 아이들에게 있어서 는 개인적 정체감 및 집단의 정체감과 관련된 것으로 우월감을 갖지 않고 자신감 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준다. 다양성을 가진 사람과 편안하고 감정 이입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촉진하기 : 유 아가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느끼지 않는 것은 비언어적, 언어적, 신체적인 방법으 로 나타날 수 있다. 지식뿐만 아니라 태도도 발달시킨다.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 공정함과 불공정한 대우를 구별 할 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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