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7일 월요일

모바일문화의 현주소와 전망

모바일문화의 현주소와 전망
파일명 : 모바일문화의 현주소와 전망.hwp(169Kbyte)
목차
Ⅰ. 서론 - 날로 다양화 되어가는 모바일의 기능과 그 서비스Ⅱ. 본론 -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와 그에 따른 장, 단점ⅰ) 모바일 서비스- 음성 통화 기계로서의 역할을 뛰어 넘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컬러링, 의료 서비스, 금융업무 등)ⅱ) 모바일 문화의 긍정적 영향- 우리 생활의 다방면에 영향을 끼치는 모바일은 미래의 그 기대가치가 매우 큰 산업ⅲ) 모바일 문화의 부정적 영향- 모바일 문화 이용의 고비용성과 사용자의 인식부족Ⅲ. 결론 - 새로운 문화 코드로 떠오르고 있는 모바일※참고 문헌
본문
이제 한국은 인구 4명 중 3명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 나라가 되었다. 날로 발전하는 관련 산업들 덕분에 휴대폰은 우리의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이 된 것이다. 또 휴대폰 하나로도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할 만큼 기능이나 용도 면에서도 다양해짐으로써 그러한 영향력은 더 증대되었다. 그리하여 실상 이것이 하나의 문화를 이루게 되었는데 바로 우리가 다루고 있는 모바일 문화이다.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또 그것이 이제는 거부할 수 없는 시대상의 조류라는 점에서 우리는 모바일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모바일 문화가 우리에게 주는 혜택과 그 긍정적인 면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발전의 바탕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러면 모바일 문화의 긍정적인 면을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자.먼저 모바일 문화가 주는 긍정적인 영향으로는 일상생활 곳곳에서 편리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해서 불편함을 겪어야했던 일들 가령 교통, 날씨에 관한 정보들을 손쉽게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콘텐츠는 모바일 산업에서 기본적인 내용으로서 특히 GPS 비행기·선박·자동차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시스템. 를 이용하는 교통서비스의 경우 특유의 모바일적인 특성을 충분히 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으로 쓰인다. 또 GPS의 위치추적능력은 상대방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참고문헌
이영곤(2002) 『(이것이) 모바일 비즈니스다』비비컴이진숙(2002)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국내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발전방 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2) 『유럽 소프트웨어시장조사보고서 : SI, 모바 일 컨텐츠 시장』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Kalakota, Ravim(2002) 『비즈니스 : 모바일로 가는 경주』 물푸레Nobena, Yutaka(2001) 『모바일 커머스 : e-비즈니스에서 m-비즈니스 로!』 서울 : 대청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4949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