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연구]관찰중심 연구의 사례
파일명 : 유아연구 및 평가.hwp(55Kbyte)
목차
Ⅰ. 서 론1.관찰의 정의2. 관찰연구에서의 문제3. 관찰기법의 종류II.관찰 중심 연구의 사례1. 연구 제목2. 연구 문제3. 연구 대상4. 연구 도구5. 연구 절차6. 자료 분석7. 연구 결과 및 해석III. 논의 및 결론1. 논 의2. 결론 및 제언참 고 문 헌
본문
2. 관찰연구에서의 문제1930년대에 미국의 미네소타 대학, 아이오와 대학 및 콜럼비아 대학을 중심으로 수많은 관찰 연구들이 수행되고 출판되었다. 양적 연구보다는 질적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던 1930년대는 가히 관찰 연구의 절정기였다. 그러나 1930년대 이후부터 체계적 관찰 방법의 사용은 감소되기 시작하였다. 관찰 연구의 퇴조는 아동 발달 연구에 대한 실험실 연구의 증가에 기인된 결과였다. 실험실 연구는 엄격한 방법론을 갖추고 있어 관찰연구가 지니고 있는 방법론적 문제점을 제거할 수 있기에 충분하였다. 즉, 변인 분리의 용이성, 종속 변인에 영향을 줄지도 모르는 이질적 상황 요인의 통제, 연구 대상자나 처치의 무선 할당, 고도의 정확하고 객관적인 측정 방법 등, 실험실 연구의 장점은 관찰 연구에 대한 관심을 저하시켰다. 관찰 연구에서 실험실 연구로의 이동은 일차적으로 자연적 연구와 관찰을 동의어로 생각하고 실험실과 실험 설계를 동일시하며 현장 연구와 비실험적 절차를 동일시하는 잘못된 사고 방식에 기인된 것이었다. 전통적으로 자연적 연구나 현장 연구는 실험실 연구보다 더 비과학적인 연구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었을 뿐 아니라 표준화 검사나 질문지 기법 혹은 면접 방법의 빈번한 사용도 직접적 관찰연구의 퇴조를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참고문헌
서혜전(1993).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양식, 언어적 표출과 사회적응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송미선(1995). 놀이개입 상황에 있어서 유아의 또래 지위에 따른 사회적 행동과 의사소통 기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스포츠서울(!987. 8. 12). 어린이 심신증 환자가 늘고 있다. 서울일보사신미희(1989). 또래관계에서의 인기도와 자아개념 및 사회성숙도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안경숙(1994). 아동의 스트레스와 행동 문제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눈문.안라리(1995).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오명희(1995). 국민학교 1학년 아동의 스트레스와 문제 행동간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경미(1992). 유아의 인기도와 조망 수용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지각 조방, 인지 조망, 감정 조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은해ㅗ이숙재(1980). 취학전 아동의 동료간 인기도와 아동 특성간의 관계.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 보고서. 서울: 연세대학교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이희선(1994). 아동의 일상적인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동광』12, pp. 23-40.임연진(1992). 또래 지위에 따른 아동이 자아지각.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정문자 안진석(1982). 취학전 아동의 인기도와 사회적 행동 및 어머니의 양육 태도간의 관계 연구. 『아동학회지』3.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8005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