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내 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와 해결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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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언Ⅱ. 집단 따돌림, '왕따'의 정의1. 집단 따돌림의 정의2. '왕따'란 용어의 출현3. 일본의 이지메Ⅲ. 학교에서의 따돌림 실태와 특징1. 학교에서의 따돌림의 실태가. 따돌림의 경험나. 따돌림의 유형2. 따돌림 피해자의 특성3. 요즘의 따돌림 현상에서 나타나는 주요 특징Ⅳ. 집단 따돌림 현상의 사회ㆍ심리적 원인1. 가정 : 처벌위주의 양육태도가 가해자를 양성2. 학교 : 통제 위주의 교육이 동조자를 양성Ⅴ. 집단 따돌림(왕따) 해결을 위한 접근1. 학부모의 원인진단과 교사상담2. Peer-Group Therapy3. 학교에서의 지도활동Ⅵ. 맺음말<참고문헌>
본문
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살펴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집단에서의 고의적인 소외인 따돌림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다(한국청소년개발원, 1995).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집단 즉, 친구관계가 형성되게 마련이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행동 혹은 가치관의 준거집단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인 것이다. 또한 그 안에서의 관계형성을 통해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게 된다.따라서 친구들에게 소외를 당하여 집중적인 폭언이나 폭행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준거집단에서의 박탈이고 정서적 기반과 활동무대에서의 퇴출인 것이다. 이는 어른들이 사회적 매장을 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로 인한 상처와 충격은 심리적 방어기제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감당하기 힘들게 된다.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따돌림의 청소년식 표현 즉, '왕따'라는 현상에 대해 그 예방과 치유를 위해 진지하게 논의할 필요를 갖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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