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무가지 경제적측면과 가판시장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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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위기의 신문산업 2. 신문의 수익구조 분석 3. 무가지의 운영 상태 (각 사 발표치 기준) ■ 메트로 ■ 더데일리포커스 ■ 에이엠세븐 4. 공급과잉 무가지 몇 개의 무가지가 살아남을 수 있는가5. 무가지의 등장에 따른 가판 시장의 현황※참고문헌
본문
1.위기의 신문산업 아직까지는 무료신문이 신문산업의 판도에 큰 변화를 몰고 오지는 못하고 있다. 무료신문을 보는 사람들은 크게 늘어났지만, 유료신문을 보는 사람은 계속 유료신문을 보아, 현재의 신문시장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광고주 역시 유료신문에도 광고하고, 무료신문에도 광고하는 것이다. 그러나 무료신문의 등장은 한국의 신문업계가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무료신문은 이미 다른 나라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다. 1995년 스웨덴에서 시작한 메트로의 경우 유럽, 북미, 아시아의 26개 도시에서 발행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워싱턴 포스트, 시카고 트리뷴, 달라스 모닝뉴스 등 거대도시 일간지들은 최근 앞다투어 무료일간지를 발행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무료신문들이 성공한 것은 결코 아니다. 설사 성공했다하더라도무료신문이 기존의 유료신문 시장을 위협할 정도로 성장한 곳은 찾아볼 수 없다. 그렇다면 한국의 신문시장에도 큰 판도변화를 가져오지는 않을 것인가? 설사 무료신문이 한국신문산업의 판도를 바꾸지는 못해도, 이미 한계점에 다다른 신문들에게는 더 이상 견디기 힘든 도전이 될 수도 있다. 신문시장의 경쟁체제가 달라지고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소비자> 2004년 5월호 page 8~9<신문과 방송> 2003년 12월호 page 78~81<신문과 방송> 2004년 3월호 page 120~123<신문과 방송> 2004년 8월호 page 142~145<한겨레 21> 2004년 8월 12일~18일호 page 72~73『무료신문 경영과 광고 현황』- 신미희 (오마이뉴스 기자)『무료신문이 신문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전망』- 장호순 (순쳔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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