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16일 수요일

[매스컴심리학] 어린이드라마 `매직키드 마수리` 분석 - 수용자반응과 프로그램 장단점을 중심으로

[매스컴심리학] 어린이드라마 `매직키드 마수리` 분석 - 수용자반응과 프로그램 장단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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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프로그램 개관Ⅲ. 프로그램 수용자 반응 분석-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Ⅳ. 프로그램의 긍정적 특성1. 어린이의, 어린이를 위한 드라마 2. 권선징악의 메시지 3.. 인간세계의 긍정 4. 상상력, 창의성의 유발 5. 노력하는 마법사들 6. 우리말 이름 Ⅴ. 프로그램의 부정적 특성1. 마법의 무비판적 동경 가능성2. 극단적인 선악의 대비3. 전형적인 남녀 이미지 형상화4. 제작에 대한 투자 부족Ⅵ. 결론
본문
Ⅰ. 서론 2차 세계대전 이후 미디어 매체의 보급이 활발해지면서 그 효과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전개 되었다.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은 초기 매스미디어의 강력한 효과를 주장하던 탄환이론에서 시작해 그에 반하는 제한효과 이론, 중효과 이론이 등장했고, 오늘날 매스미디어의 비교적 강한 효과를 인정하는 강효과 이론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굳이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은 매스미디어, 특히 텔레비전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다는 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할 것이다. 텔레비전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매스미디어의 영향 연구 속에서 함께 진행되고 있다. 연령대별 텔레비전 시청 시간은 성인이 되어가면서 점점 감소하다가 노년층에 접어들면서 다시 늘어난다. 이는 어린이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다른 연령대와 비교해 많은 편에 속한 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인지적으로 충분히 성장하지 못한 어린이의 경우 주어지는 정보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정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자의적인 해석을 하거나 혹은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기 쉬운 것이다. 또 어린이들은 행동 지향적인 기질이 강하기 때문에, 그들의 감정과 사고가 바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매스미디어가 어린이에게 미칠 영향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편성에서 직접적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것들은 늦은 오후 시간대에 편중되어 있다. 그 중 대부분이 만화이며 방송 3사를 통틀어 어린이 드라마는 단 한편이다. KBS2 채널에서 평일 저녁 6시 30분부터 30분간 방송되는 <매직키드 마수리>가 바로 그것이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53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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