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화 시대의 정의와 교사의 역할
파일명 : 지식정보화시대.hwp(70Kbyte)
목차
1.지식정보화사회의 정의2.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첫째, 교육개념이 변해야 한다. 둘째, 교사의 역할이 변해야 한다. 셋째, 교육내용이 변해야 한다.넷째, 교육방법이 변해야 한다. 다섯째,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3. 지식정보화사회의 교사 역할(1) 교과수업의 전문가(2) 상담의 전문가(3) 학교교육의 전문가(4) 학급경영의 전문가(5) 프로그램 개발자(6) 평생교육으로의 교량 역할4. 결론 < 참고문헌 >
본문
1.지식정보화사회의 정의지식정보화사회(knowledge society)는 예측적 개념으로서 정보화 사회를 보다 체계화한 것으로 정보의 인식, 체계, 경험, 가공, 유통에 의한 지식이 팽창되고 확대되는 사회이다. 그러므로 지식사회가 오려면 정보사회가 원만하게 정착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지식이란 과거에 교육이나 일정한 절차나 검증을 통하여 확립된 지식뿐만 아니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체계적으로 습득한 것들도 지식으로 본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이런 지식을 신지식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러한 신지식은 전통적인 교과서적 지식과는 달리 신속성, 다양성, 복잡성을 가진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논문이나 책으로 유통되는 지식도 중요하지만 사이버세계에 집적된 지식도 중요하고, 직장에서 서로 업무를 협의하거나 협상하는 것도 유용한 지식이 된다. 그러므로 지식은 현장 경험적 지식, 실용적 지식, 학문적 지식으로 구분하여 지식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이 특색이다. 또한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기술적 학습능력, 매체활용능력, 다국적 문화 이해능력, 외국어 능력 등이 과거보다도 더욱 중요시될 것이다. 아울러 이를 조직하고 관리하는 연계망적 지식도 요구되고, 문제해결을 위한 관련지식도 중요해진다.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지식은 정보와 구분이 된다. 정보는 외부로부터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성격인데 반하여 지식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이 주체적으로 가공하고 판단하는 능동적인 과정까지 포함한다.
참고문헌
권이종 저, 『21세기를 여는 교실』, 한국 정보문화센터주삼환 저, 『지식정보화 사회의 교육과 행정』, p44 ~ p54, 학지사정영수 외 5명 공저, 『교사와 교육』, p147 ~ p182, 도서출판 문음사황기우 역, 『21세기 교사의 역할 ; 생태학적 관점』, 도서출판 원미사http://mailzine.kedi.re.kr 교육시론 4월 24일자http://kdaq.empas.com/dbdic/dbdic_db_view.jsp?num=315310 엠파스 지식공유거래소http://webserver.kfta.or.kr/cgi-bin/edu1/edu602.asp 2003년~2004년 현장교육연구운동 주제해설집http://webserver.kfta.or.kr/cgi-bin/edu1/edu601-1.asphttp://news.empas.com/show.tsp/20030324n01509/?s=3283&e=3461 엠파스 뉴스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625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