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아동의 방학중 프로그램
파일명 : 빈곤아동.hwp(69Kbyte)
목차
Ⅱ.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Ⅲ.프로그램의 적용대상Ⅳ.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Ⅴ.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행방법Ⅵ.프로그램의 소요예산Ⅶ.프로그램의 평가
본문
Ⅱ.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산업화로 인한 기혼여성의 취업률 증가와 아동양육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면서 학령 전 아동보육과 마찬가지로 학령기 아동의 학교에 있는 시간이외의 생활시간, 방과 후와 방학중지도의 중요성이 부 각되고 있다. 맞벌이 부부 및 가족의 해체 등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한 핵가족화 현상과 기혼여성의 취업률 증가에 따른 가정공동화 현상은 학령아동의 생활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도해 줄 수 있는 장 치의 필요성이 절실해지도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하지만 자녀양육에 대한 대책 없이 취업모의 증가 는 자신을 스스로 보호해야 하는 자기보호 아동의 수를 증가시켜 왔으며 이들에 대한 사회적 무관심 은 사회로부터 아동과 가족을 단절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결국 방치되는 아동들은 과도하게 TV 나 불량 비디오를 즐기거나 거리를 배회하고 비행환경에 쉽게 노출되는 등 일탈행동에 쉽게 접근하 게 되는 경우가 많아 새로운 사회문제화가 되고 있다. 이렇게 성인의 보호없이 지내는 학령기 아동 의 인성 특성은 정서적 불안정, 대화의 부족, 건강과 안전 관리상의 문제가 있고 결단력이 부족하며 공격적이거나 폐쇄적인 경향이 있다고 한다. 자기보호 아동의 부정적 특성에 관한 연구보고 외에도 자기보호아동의 독립심 등의 이점을 제시한 연구도 있지만 이들 대부분의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자기 보호 아동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책임 있는 성인에 의한 지도와 보호의 필요성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Ⅲ.프로그램의 적용대상저소득층 아동(맞벌이 부부 가정 및 한부모 가정의 자녀) 20명Ⅳ.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1.목적:저소득층 아동들을 위한 방학동안의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일차적인 목적은 성인의 보호 없이 지내는 아동을 위험하고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데에 있다. 보호가 일차적인 목적이기는 하 지만,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학교 및 가정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4380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