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1일 월요일

반두라의 생애 및 이론에 대해서

반두라의 생애 및 이론에 대해서
파일명 : 반두라.hwp(71Kbyte)
목차
1. 반두라의 생애2. 사회적 인지이론의 이해3. 교육의 시사점4. 논의점5. 요약
본문
ALBERT BANDURA-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Biographical Sketch( 1925년 - )1. 반두라의 생애반두라는 1925년 캐나다의 앨버타 주에서 태어났다. 어린시절 그는 아주 조그만 시골마을에서 성장하였으며, British Columbia대학에서 학사학위, 아이오와 대학에서 석,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아이오와 대학에서 초기에는 임상심리학에 흥미를 가졌으며, 초기의 연구들에는 심리치료 과정, 가족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 등에 있었다. 특히 아동의 사회상황에서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여 관찰학습의 이해에 관심을 고조시켰다. 학습이론가인 케네스 스펜스의 영향을 받은 이래로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조정(규제), 자기 효능 등에 관해 연구했다.그의 저서로는 Richard Walters와 공저로 ꡔ사회학습과 성격발달, 1963ꡕ 등이 있으며, 1977년에 출간 된 저서인 ꡔ사회학습이론ꡕ에서는 사회학습 분야에서의 이론적, 실험적 연구를 통합하고자 하였다. 1980년에 “Wester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회장으로 선출되었다.2. 사회적 인지이론의 이해(1) 관찰학습 1) 관찰학습이란?반두라는 모방과 관찰학습을 강조하였다. 지금까지는 모방과 관찰학습이란 용어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해 왔으나, 반두라는 이 두 용어의 구분이 아주 중요하다고 하였다. 관찰학습에는 모방이 포함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였다. 한 예로 운전 중에 차 앞에 웅덩이가 있는 것을 보고, 이것을 관찰하여 차가 손상되지 않고 웅덩이를 피하기 위해서 차를 비껴가게 운전할 것이다. 이 경우 운전자는 자신의 관찰로부터 학습은 했으나, 관찰한 것을 모방하지는 않았다. 반두라에 따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4380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