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학교교육과 교수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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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말><본론>ⅰ. 미래의 학교교육1. 수요자 중심의 학교 체제로 전환될 것이다. 2. 평생 학습 체제가 구축된다. 3. 네트워킹 학습 사회가 구축된다4. 가르치는 사회에서 배우는 사회로 전환된다.5.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유형의 교육 방법이 사용된다. 6. 교육의 주체는 교사가 아닌 학생이 될 것이다. 7. 기존의 일방적인 교수-학습보다는 교육 활동에서 쌍방향적인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8. 교육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이 운영될 것이다. 9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학습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이 운영될 것이다. 10. 지식의 창조자로서의 학생의 역할이 강조된다.ⅱ. 교수자의 역할<국내의 사례><국외의 사례><맺는말>
본문
<들어가는말>지식정보사회가 다가오면서 교육분야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새롭게 변화해야할 교육을 여러 각도로 살펴보았다. 그 마지막 시간으로 우리조는 '미래의 학교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정리와 함께 그에 따라 변화해가는 교수자의 역할에 대해 조사해보았다.<본론>ⅰ. 미래의 학교교육1. 수요자 중심의 학교 체제로 전환될 것이다. 모든 학교가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로 전환될 것이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란 수요자가 자신의 학습 능력, 학습 속도, 학습 요구 등에 맞는 교육과정, 교육 내용, 방법 등을 선택하여 교육받을 수 있는 체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 여러 가지 대안적인 교육 형태(재택 학교, 계약 학교 등)들의 역할이 제고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지역별, 유형별, 설립별 등 다양한 학교가 존재하며, 그 중에서도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교육 체제가 도입되어 교육 수요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더욱 다양한 유형의 교육을 수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별히 학력이 인정되는 초 중등 수준의 사이버 학교가 설립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도서벽지 거주자, 신체 장애자, 장기 해외 체류자, 직장인 등 특별한 수요가 있는 학습자들의 요구에 크게 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이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이를 교육 시장에 내놓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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