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3일 수요일

[교육사회학] 교원양성과정에 대한 고찰

[교육사회학] 교원양성과정에 대한 고찰
파일명 : 교원양성과정에 대한 고찰.ppt(131Kbyte)
목차
■ 개요■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다른나라의 교원양성제도■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 교원양성체제의 개선방안
본문
개요1.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원 양성 정책은 중등 교사의 과잉 공급과 양성 학교의 교육과정이 다른 문제점 이외에도 여러 가지 한계를 지니고 있다.2. 본 발표조는 이러한 교원 양성정책을 다른 나라와의 비교를 통해 3. 사범대 학생으로서가 아니라 예비교사의 일원으로서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짚어보고4. 향후 우리나라의 교원 양성정책에 대한 대안을 토의해보고자 한다.우리나라의 교원 양성제도1. 교원 양성제도의 유형(1) 목적제 : 폐쇄적으로 교원 양성(2) 개방제 : 모든 대학에서 교사 양성(3) 절충제 : 목적제 + 개방제(4) 우리나라 : 초등교원 >> 목적제중등교원 >> 절충제2. 교원 자격제도(1) 교원 자격제도를 바라보는 관점- 성직관 : 종교적 관점- 노동직관 :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보는 관점- 전문직관 : 고도의 지적, 정신적 활동을 요하는 전문직으로 봄교사양성체제의 개선방안1. 교사 교육기간의 연장 필요 가.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강화 ⇒ 전문성 제고- 전통적 교과교육능력, 정보화 능력 등나. 학부 이외 대학원 과정 신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4980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