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7일 일요일

[과학과 문화] 근대의 과학이 사회에 끼친 영향

[과학과 문화] 근대의 과학이 사회에 끼친 영향 파일명 : 근대의 과학.doc(76Kbyte) 목차 1. 계몽사상1) 계몽사상이란 무엇인가?2) 주요 사상가2. 뉴턴의 과학1) 뉴턴의 생애2) 뉴턴의 과학적 업적3) 사회적 영향3. 사회 진화론1) 사회진화론의 주요 사상가2) 사회 진화론의 한계와 부활3) 다윈과 스펜서4. 다윈의 진화론1) 다윈의 생애2) 진화론3) 맬서스의 인구론과 다윈의 진화론4) 진화론의 영향5. 오늘날 과학과 사회의 관계6. 조원 소감참고 문헌 본문 1) 계몽사상이란 무엇인가?서양 중세를 지배해오던 신 중심의 세계관과 인간관, 역사관 등을 비판하며 근대로의 이행기에 서구, 특히 17~18세기 프랑스를 중심으로 등장한 사상 조류를 가리킨다. 신 중심의 세계관에 의하면, 인간은 무능력한 존재이고 인간의 운명과 세계의 질서와 역사는 신에 의해 만들어지고 좌우된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면서 신에 대한 믿음을 대신하여 인간에 대한 믿음, 특히 인간이 지니고 있는 이성의 능력에 대한신뢰가 대두되었고, 점차 확산되었다. 이 새로운 믿음과 사상은 스스로를 ‘계몽’이라 하고 중세까지의 역사를 ‘암흑시대’라 부르는 데에서도 나타나듯이, 이제까지 어둠 속에 가려 있던 인간과 세계와 역사를 이성의 빛으로 밝게 비추어 새로운 진실을 탐구해내는 한편, 이성에 어긋나는 ‘불합리한’ 정치와 사회질서에 비판을 가하고 새 질서를 추구하는 실천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계몽’이란 이처럼 비합리적으로 가려 있는 현실과 미래의 합리적인 길을 밝게 비춘다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계몽사상가들은 이 빛이 ‘신의 말씀’에서가 아니라 ‘이성과 과학’에서 온다고 보았다. 이들은 또 신 대신에 ‘자연’을 내세우며 모든 판단의 기준을 자연으로 삼았다. 자연이란 본래 ‘주어진 것’ 또는 ‘있는 그대로의 것’을 의미하는데, 계몽사상가들은 인간에게는 나면서부터 주어진 제반의 권리(자유권, 평등권 등의 천부인권)가 있다고 믿었다. 참고문헌 http://100.naver.com/100.php?id=119006 http://www.postech.ac.kr/press/pp/part01/ch010/sec020/ http://chonhyang.com/html/korea/3/3.1.2.htm http://1kuksa.net/kike-kemong.htm <생명과학:이론과 현상의 이해> 닐 켐벨 저, 김명원 역 라이프사이언스 <종의 기원 1,2> 찰스 다윈 저, 박동현 역, 신원문화사 Hewitt, Paul G.저 Pearson Prentice hall편찬 <과학. 기술과 현대사회 – 이상향과 암흑향 사이에서> 허영식. 원미사.<과학기술과 사회> 앤드루 웹스터. 한울 아카데미.<틀을 깬 과학자들> 오진곤. 전파 과학사.<30분에 읽는 다윈> 질 핸즈. 랜덤 하우스 중앙.<사회학사-사회학 이론의 성격과 발전> 니콜라스 티마셰프 외. 풀빛.<사회학> 한국산업사회학회. 한울.<근대 시민 사회 사상사> 홍사중. 한길사<30분에 읽는 뉴턴> Jakeman, Jane. 랜덤 하우스 중앙.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17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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