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7일 일요일

상품라이프사이클의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고 단계별로 적절한 마케팅 믹스를 논하시오

상품라이프사이클의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고 단계별로 적절한 마케팅 믹스를 논하시오 파일명 : 단계별 특징.doc(435Kbyte) 목차 제1장 서론 3제2장 상품라이프사이클의 정의와 단계별 특징 41. 도입기 42. 성장기 53. 성숙기 54. 쇠퇴기 5제3장 상품라이프사이클 단계별 마케팅믹스 전략 61. 신상품 도입단계의 적절한 마케팅믹스 62. 성장단계의 적절한 마케팅믹스 73. 성숙단계의 적절한 마케팅믹스 74. 쇠퇴기의 적절한 마케팅믹스 8제4장 결론 9< 참고문헌 > 9 본문 상품이 개발되어 처음으로 시장에 나왔을 때는 나름대로의 편익을 가지고 있지만, 시간이 점차 흘러감에 따라 경쟁이 심해지고 더 낳은 상품이 개발되거나 대체품과 공조하면서 경쟁하다가 결국은 쇠퇴하여 사라져 버린다. 이처럼 상품도 생물처럼 한정된 수명주기 즉, 상품라이프사이클(Product Life Cycle)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은 상품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신상품이 개발되어 시장에서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로 의 4단계로 주기를 갖는 것이 일반적이라 하겠다. 상품라이프사이클에서 각 단계마다 특징을 갖고 있으며 수익성도 달라지며, 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마케팅기법, 생산, 재무, 인사에 이르는 모든 조직을 적절하게 변화시켜야 한다. 본 과제에서는 상품라이프사이클의 각 단계의 특징과 각 단계에서의 적절한 마케팅믹스에 대해서 연구해보도록 하겠다. 우선 제2장에서 상품라이프사이클의 정의와 라이프사이클곡선의 전형적인 패턴과 구분을 하여 그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제3장에서는 상품라이프사이클을 각 단계별로 적절한 마케팅믹스의 변화에 대해 대하여 서술하고, 제4장 결론으로는 상품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지는 21세기 정보화시대의 적절한 마케팅믹스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희영, 정동희(1993년), 상품학, 서울:한국방송대학출판부http://www.mktclub.com/fmain.htm, 마케팅클럽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24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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