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아시아지역 윤활유시장에서의 마케팅믹스전략-한국시장의 SK ZIC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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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면서.. ▶ 중국을 중심으로 본 세계 윤활유 시장의 현황▶ 한국 윤활유 시장의 현황◈ 본론 Ⅰ. 기업 개요1. ZIC 브랜드의 도입2. 브랜드 차별화- 21c 브랜드 ZIC3. ZIC 제품 소개4. ZIC 연혁5. ZIC의 브랜드 계층구조Ⅱ. SK ZIC의 환경분석1. 국내 시장 동향2. 소비자들의 구매행태3. 주 경쟁사 Ⅲ. SK ZIC의 STP 전략1. ZIC의 문제점과 마케팅 목표2. segmentation3. targeting4. PositioningⅣ. SK ZIC의 4P MIX1. PRODUCT/BRAND ELEMENT2. place/price3. promotionⅤ. ZIC의 성과와 현재의 마케팅 전략1. ZIC의 마케팅 성과2. Salience3. Performance & Image4. Judgments & Feeling5. Resonance6. 현재 ZIC 의 마케팅 전략◈ 맺음말.. _ 참고 문헌 * 인터넷 참고 자료 _
본문
▶ 한국 윤활유 시장의 현황한국경제의 고도 성장기인 1970년대 윤활유 판매증가율은 연 평균 10.2%이상 급성장을 기록해 왔다. 1971~1981 이 기간 중 제조업의 평균 성장률은 15%의 실질 성장을 기록했으며 제조업의 경공업과 중공업간의 비율은 1971년 3.7%:26.3%에서 1987년에는 26.3%:52.9%로 중화학공업의 급성장을 보였으며 이에 따라 윤활유 소비도 급격히 증가했다. 급격한 경제성장에 따른 수요급증을 보인 1973년에는 39.9%의 급신장을 보였으나, 1974년 제1차 OIL SHOCK로 인해 전년대비 1.9% 감소했고 1979년 제 2차 OIL SHOCK와 사회 불안정으로 인한 경기 침체로 급격한 소비감소 현상을 기록했다. 윤활유 판매실적의 제조업 부가가치에 대한 탄력성은 1.09로 나타났으며, 즉 제조업의 부가가치가 10%증가한다면 윤활유 수요량은 10.9% 증가하게 된다. 윤활유의 질적인 면에서도 경제성장 및 산업의 고도화함에 따라 저급유 시장에서 고급시장으로 변화하는 추세이다. 경제성장 및 산업의 고도화함에 따라 수요구조가 점점 고급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런 현상은 앞으로 가속화 될 전망이다. 한편, 윤활유의 용도별 소비경향도 자동차 산업의 급성장, 해운업계의 장기적인 불황과 산업구조의 변화로 윤활유 수요성향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한국의 경제수준에서는 당분간 자동차용 윤활유의 수요가 계속 큰 신장 세를 보일 것이다.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98년 윤활유 수출은
참고문헌
* 구자룡, 【 한국형 브랜드 불변의 법칙 】, 원앤원북스, 2003* 구자룡, 【 한국형 포지셔닝】, 원앤원북스, 2004* 이우용·정구현, 【 마케팅 원론 】, 형설출판사, 2001《 인터넷 참고자료 》*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0007152/01.html*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0007152/01.html접속날짜: (2004년 10월 29일)* http://www.enclean.com (SK엔크린 홈페이지)접속날짜: (2004년 10월 30, 31일)*http://www.happycampus.com/report/view.hcam?no=2849347&PHPSESSID=822e8c163a520d834445e0c8c99d0440접속날짜: (2004년 10월 30, 31일) * http://www.kinds.or.kr/ecom_html/search.jsp [머니투데이] 2004-09-0702면 판 2608자 정유업계 "고부가 창출 알짜 신 사업 찾기 한창"접속날짜: (2004년 10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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