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초등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프로그램 연구- 5,6학년을 대상
파일명 : 초등학교.hwp(223Kbyte)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문제 23. 연구동향 24. 연구방법론 3Ⅱ. 이론적 배경 31. 자아존중감 32. 독서치료 6Ⅲ. 초등학교 독서치료의 실태와 문제점 111. 독서치료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112. 초등학교에서의 독서치료 활용 실태와 문제점 123. 이를 통해 얻어낸 결론 13Ⅳ. 초등학교 독서치료 프로그램 141.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목적 142. 독서치료의 과정 143. 각 회기별 독서치료 프로그램 내용 154. 독서치료 프로그램 구성 175. 독서치료 프로그램 17Ⅴ. 논의 및 제언 22참고문헌 25
본문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내가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질문에 사람마다 그 판단이 다르다. 비교적 긍정적인 판단을 내리는 사람들은 정체감 형성과 건전한 발달을 지향하며 인간관계 또한 만족스럽고 조화롭게 유지해 나가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성장과 발달이 저해되고 부적응으로 종종 곤란을 겪게 된다. 결국 인간 발달에 있어서 긍정적인 자기 가치 형성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자신에 대해 갖는 태도 속에 나타나는 자신에 대한 가치의 판단을 자아 존중감이라고 한다. 자아존중감은 점차적으로 발달되나 아동기동안 현저한 발달을 이룬다. 아동기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략 6~12세에 이르는 시기를 말하는 것으로, 이 시기의 아동은 성장하는 유기체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형성하고 또래 친구와 사귀는 방법을 배우며, 양심. 도덕. 가치 체계가 발달하는 시기이다. 보통 이러한 아동기가 시작되는 6~8세의 시기는 유아기에서 아동기로 접어드는 시기이자 1차 집단인 가정에서 2차 집단인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아동들은 자신을 정확하게 평가하지 못하고 친구들과 자신을 비교하는 능력도 부족하다. 그러나 7,8세경에 이르면 사회적 비교 능력이 확대되기 때문에 아동들은 누가 더 예쁜가? 공부를 잘하는가? 달리기를 잘하는가? 등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중요한 것은 한번 형성된 자아존중감은 학교생활이 계속될 때까지 거의 항상적으로 유지된다고 하는 것이다. 그런데 유아기를 거쳐 막 아동기에 접어들기 시작한 아동들 중에는 가족 중심의 1차 집단에 익숙해 있어 또래 아동들과의 생활을 주로 하게 되는 2차 집단인 학교라는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아동기의 끝 무렵이자 청소년기로 접어드는 직전 시기인 11~12세의 아동들의 경우, 사춘기로 접어들어 주변 환경과 타협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이렇듯 아동기의 아동들은 대게 그 기간을 초등학교 생활 속에서 보내게 된다. 학교는 아동의 인지적 발달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성격이나 자아 개념의 형성과 같은 측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학업에서의 성취도는 아동의 자부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친구와 친밀감을 경험하느냐, 소외를 당하느냐 하는 것은 아동의 자아 형성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이러한 학교에서의 경험은 현대에 올수록 더욱 강조되고 있다. 현대의 가정은 핵가족화, 맞벌이, 부모의 이혼, 가출 등으로
참고문헌
◎ 단행본김선남(1993), 『워크북-가족 기능화 관계 발달 개인성장』. 경상대학교출판부.김영숙, 이재연(1993), 『아동을 위한 상담 이론과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김정규(1996), 『게슈탈트 심리치료 : 창조적 삶과 성장』. 서울. 학지사김진한(1985), 『자아정체의식을 기르기 위한 대화 노트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에 관한 연 구』. 서울. 한국교육연구사.김현희 외(2004), 『독서치료』. 학지사서영숙(1995), 『아동교육심리』. 숙명여자대학교출판부이장호, 김정희(1992),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이형득(1995), 『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연구소.이형득(1982), 『인간관계 훈련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연구소.정원식, 이상로, 이성진(1984).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교육출판사책읽기를 통한 정신치료 연구실(2002), 『책은 치유하는 힘이 있는가』.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책읽기를 통한 정신치료 연구실(2003), 『마음 아픈 이들을 위한 자가 치유서 안내』. 부산 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학위논문강성미(2003), “집단적 독서요법이 부적응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학교. 국은순(2004), “부적응 아동에 대한 아동문학 치료의 사례 연구,” 우석대학교. 권혜영(2004), “독서치료가 왕따 당하는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김나경(1994), “인지-행동적스트레스대응훈련이국민학교아동의우울및자아존중감변화에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외대교육대학원.김미영(2000),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우울과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민주(2003), “어린이의 상한 마음을 돌보기 위한 독서치료 서비스 방안 연구 : 부산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실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김수경(1995), “어린이도서 선정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열람실 사례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옥정(1999), “주의력결함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증후에 따른 복합치료 효과 비교 연구,” Vol.12. No.1,「釜山敎育學硏究」김영희, 이영나(2003), “도서 치료적 활용: 분리불안으로 인한 학교 공포증 아동을 대상으 로,” Vol. 18. No.2, 「독서문화연구」, 대진대학교 독서문화연구소김유희(2003),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시설아동을 위한 독서치료의 효과 : 우울, 수치심 및 죄책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김춘경(2000), “문학의 치료적 기능을 이용한 놀이치료: 독서치료를 중심으로,” Vol.4. No.2 「놀이치료연구」,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김현애(2003), “자기통제훈련을 병행한 독서치료의 효과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서울가톨릭대학교. 문기임(2003), “독서교육이 유아의 창의성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 독서치료 프로그램 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광주대학교. 문선모(1980), “인간관계 훈련 집단 상담의 효과에 관한연구,” 경상대학논문, 19, 195-203배성연(2004), “독서치료가 ADHD 학생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대 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배은경(2003), “독서를 통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 로태도 성숙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손순자(1993), “국민학생의 자아개념과 적응행동과의 관계분석,” 석사학위논문. 건국대교육대 학원송승섭(2004), “문헌정보학 분야에서의 적실한 '독서치료' 연구와 강의를 위한 사례연구,” Vol.37. No.2, 「한국문헌정보학회지」신주영(2003), “독서치료와 도서관의 역할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유정실(2004),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선영(2003), “중학생들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 학교 대학원.이원룡(2004),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이재연(2001), “아동 문제 해결을 위한 독서치료의 적용과 전망,” Vol.15. No.1,「兒童硏究」147-157쪽이지혜(2003),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자아 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효과,” 석사학위논 문. 숙명여자대학교 이혜정(2002), “소년소녀가장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행정대 학원. 임성관(2004), “읽기 부진아를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장훈(2002), “독서치료교육 실천사례(초등부),” Vol.3. No.- 「특수교육사례연구」,39-48쪽전소희(2002), “아동상담자의 독서치료 활용현황 및 인식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 교대학원.전윤선(2004), “독서요법이 초등학교 영재의 자기지각과 사회적 지지수준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정은해,김춘경(2003). “아동의 수줍음 감소를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Vol.16. No.1, 「초등교육연구」 317-340쪽, 한국초등교육학회.정재희(2003). “청소년의 상처난 마음을 돌보기 위한 독서치료 서비스 개발 방안 연구: 중고 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주남희(1994), “초등학교 여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심성계발 훈련과 V.I.P 프로그램 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전남대교육대학원.진미영(2003), “초등학교에서의 아동상담을 위한 독서치료의 인식 및 활용에 관한 연구,” 석 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최정윤(1993), “정서와 정서표현에 대한 아동의 이해,” 석사학위논문. 연세대대학원.하정혜(2004), “독서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가톨 릭대학교 교육대학원한명자(2004), “독서치료가 발표불안 아동의 학습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 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한복희(2002). “독서지도의 방법으로서 독서치료 연구: 독서틀리닉 기법에 대하여,” 文獻情報學論集,Vol.8, 37-50, 충남대학교. 한복희(2003), “초등고학년의 독서부진아에 대한 독서치료 사례연구,” vol.37. No.1, 「한국 문헌정보학회지」한윤옥(2003),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의 기초적 요건에 관한 연구: 상황설정 및 분류체계와 관련하여,” Vol.37. No.1, 「한국문헌정보학회지」황문희(2004), “독서치료가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 대학원, 2004 한복희(2002), “독서지도의 방법으로서 독서치료 연구: 독서클리닉 기법에 대하여”. 문헌정보 학론집, Vol.8, 37-50, 충남대학교. 황찬구(1988), “아동 구타와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교육대학원. Doll, Beth & Doll, Carol Ann(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Libraries Unlimited.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7191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