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월마트코리아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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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1. 기업소개※ Wal-Mart 상권확장 2. Wal-Mart의 한국시장 진출 현황 ※ 경쟁업체와의 비교 Ⅱ. SWOT 분석 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Ⅲ. 대안제시 -sweet system의 적용-1. 점포 확장 및 위치 선점 2. 주말 영업 시간 차별화3. 지역 친화도 강화(복합 문화 공간화등) 4. 전자 상거래 구축, 회원제와 ok cashback 실시 5. 중산층 겨냥한 이미지 제고 Ⅳ. 대안에 대한 평가 및 결론
본문
Ⅰ. 서론한국 월마트는 아직까지는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업계의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 최고의 유통 기업인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 진출해서 매장을 개설하고 운영함에 있어서 아직까지 한국 소비자의 취향과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이에 대해서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 세계 유통 업계의 최고 강자인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서 힘을 못쓰고 있는 것은 우선 경쟁업체들과 월마트만의 차별화 요인이 거의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한국에는 E-mart나 까르푸와 같은 대형 할인 매장이 각처에 세워져 있어서 후발 주자인 월마트가 들어갈 자리가 마땅치 않다는 점도 들 수 있을 것이다.그러나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이 기대한 것보다 못한 결과를 가져왔다고 해서 이대로 시장에서 물러나기에는 아쉬움이 많다. 월마트는 그 동안 많은 할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쌓은 경영의 know-how가 있고, 또한 월마트의 막강한 경쟁력인 가격할인 정책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수의 할인 매장이 필수적인데, 아직 한국 시장에는 월마트의 매장이 6개에 불과할 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월마트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 요소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서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리고 한국 시장에 대한 보다 세밀한 조사를 통해서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 역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1). 기업소개- 월마트는 친근함과 근면, 주인의식과 같은 모토를 기업정신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 최대의 유통업체다. ‘99년 작년 기준으로 주가 시가총액이 2910억달러로 세계 7위 였다. 한국에서는 얼마 전까지 화란계인 ’마크로‘란 이름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상표권 등록 재판에서 승리하여 앞으로는 월마트란 상표를 사용할 것이다. 현재 전세계에 4093개의 체인점을 거느리고 있으며 회사의 정확한 명칭은 ‘월마트스토어스’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3가지 형태의 유통업체를 운영하고 있는데 첫째가 ‘월마트 스토아’로 의류나 잡화를 판매하는 할인점이며 신선한 식품은 취급하지 않는다. 둘째는 슈퍼센터로 전체 취급상품의 35~40%가 신선 식품이며 셋째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 ‘셈스 클럽’이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이 1630억 달러를 넘어서 미국내에서 실질적으로 매출액면에서 GM보다 앞서 1위를 달성하였으며(기름값의 상승으로 정유회사가 매출 1위를 달성하였으나 기름값이 올해 대폭상승으로 인한 것이므로 실질적으로는 월마트가 1위다.) 71년 이후 28년째 연간 매출이 쾌조의 성장세를 타고 있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74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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