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7일 월요일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평가단계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평가단계
파일명 : 사회복지실천 평가단계.hwp(37Kbyte)
목차
1. 평가의 의의와 목적--------------------------21) 평가의 의의 ---------------------------22) 평가를 해야 하는 이유 -------------------22. 평가의 유형과 방식--------------------------31) 평가의 유형 ---------------------------32) 평가의 방식 ---------------------------33. 평가에 요구되는 지식 및 기법 -----------------51) 평가과정의 기록시 준수해야 하는 사항 ------62) 조사절차,기법선택시 사회복지사 준수사항---- 6
본문
1. 평가의 의의와 목적1) 평가의 의의○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실천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는지, 개입의 목적과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그리고 바람직한 결과가 성취되었는지를 알고 싶어한다. 이러한 것들을 하나의 과학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은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차원에서 그러한 요구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즉, 사회복지실천 평가는 의도되어진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아닌지를 과학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라 할 수 있고 이것은 문제해결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을 통하여 문제나 목표, 서비스계획 등이 수정될 수 있으며 동일한 서비스계획을 다른 방식으로 수정할 수도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평가는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성과 전문성을 강화해 주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성을 높여준다는 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7150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