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일 수요일

[대중문화]대중 매체의 이해 - (공영)방송의 오락프로그램 편성

[대중문화]대중 매체의 이해 - (공영)방송의 오락프로그램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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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본 론Ⅰ. 공영 방송1. 시장모델과 공익 모델의 이념 논쟁2. 공영 방송이란?3. KBS 와 MBCⅡ. 공영 방송 오락프로그램의 문제1. 편성 비율상의 문제2. 오락프로그램의 질적 문제■결 론Ⅲ. 해결 방안
본문
.서 론TV라는 매체는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어떤 매체보다 그 영향력이 강력하다. 현재 우리나라 가정에는 적어도 한 대씩의 TV가 다 있다. 그리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TV를 보는 시청자 수는 그 어떤 매체 이용자 수보다 많다. 그렇기 때문에 TV라는 매체는 다른 매체보다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이러한 TV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들은 다양하다. 뉴스, 토론, 시사교양, 다큐멘터리, 스포츠, 연예오락, 드라마, 영화, 유아, 교육, 만화 외에도 더 많은 장르별 프로그램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TV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골라 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것이 TV라는 매체의 커다란 특징 중에 하나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TV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의 콘텐츠의 종류를 보면 단순해지고 있다. 물론 수는 많다고 할 수는 있지만, 그 비율을 따진다면 몇몇 장르의 프로그램 외에는 다른 장르의 프로그램이 없다고 해도 좋을 정도이다. 특히 교양 프로그램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그 자리를 오락 프로그램이 차지해가고 있다. 봄 개편이나 가을 개편을 할 때 마다 방송 3사는 '공영성 강화'를 앞세우고 있지만 실제적으로는'후퇴한 편성'을 하고 있는 것이 그 현실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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