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분석] 서울우유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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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서울우유 광고 선택 이유B. 시대를 초월한 메시지의 일관성C. 시대에 따른 변화 - 타겟의 세분화, 감성적 소구의 등장, 포지셔닝 변화
본문
A. 서울우유 광고 선택 이유10년 이상 된 광고를 찾던 중 2000년 들어 젊은 느낌의 시리즈 광고로 파격적인 이미지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 서울우유 광고를 접하게 됐다. 70년대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서울 우유 광고 속에서 조금이나마 광고의 역사를 발견할 수 있었다. 단,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수많은 서울우유 광고 중에서 세부 브랜드 광고를 제외한 기업 PR 광고만을 다뤘다. B. 시대를 초월한 메시지의 일관성1. 신선한 서울우유강력한 상표를 구축하기 위해 광고캠페인의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서울우유는 아이디어 위주의 근시안적인 관점보다는 서울우유라는 강력한 브랜드와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장기적인 전략을 세웠다. 우선 ‘신선한 서울우유’라는 핵심주제를 반복해서 전달했다. 70년대 후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서울우유 광고에서 빠지지 않는 이미지는 ‘우유의 왕관현상’이다. 새하얀 우유가 왕관모양으로 튀어 오르는 모습은 신선한 우유만이 가능하다고 한다. 젖소에서 갓 나온듯한 신선함을 연상시키는 서울우유의 트레이드마크는 20년 동안 꾸준히 반복되어 광고의 누적적 효과(carryover effect)를 낳게 된다. 결국 ‘서울우유=신선함=왕관현상’은 서로 강력한 고리를 형성하여 소비자에게 서울우유의 상표 인지도와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기여했다. 과거에는 왕관현상 자체를 광고 전체의 비주얼로 부각시키다가 현재는 광고 마지막에 삽입하는 것으로 형식만 바꿨을 뿐 ‘왕관현상’의 이미지는 고수하고 있다. 2. 대한민국 대표우유 서울우유는 60년 이상의 오랜 전통과 국내 우유판매량 1위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소비자에게 ‘대한민국 대표우유’라는 이미지를 심어준다. 서울우유 광고에 자주 등장하는 문구나 멘트는 ‘창립 XX년’으로 낙농업계의 산증인임을 자부한다. ‘베스트셀러 우유’ 혹은 ‘판매량 1위’라는 인쇄광고의 카피도 서울우유가 낙동업계 대표 브랜드임을 알려 준다. 하루판매량을 강조한 광고로 1위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확고히 한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37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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