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일 수요일

[러시아문화예술]러시아 음악, 미술사

[러시아문화예술]러시아 음악, 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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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러시아 음악**-음악사&작곡가-1. 18세기 이전(윤보라미)2. 18세기 3. 19세기 -전반,후반(전희선)4. 20세기 (이진아)**러시아 미술**-미술사&작가-(박혜진,조창호)1. 10세기~18세기2. 19세기3. 20세기
본문
[1]10세기1)역사적 배경서기 988년 키에프의 왕인 블라디미르 1세는 신하들에게 기독교의 신앙을 강요한다. 이를 계기로 희랍정교는 급격히 전파되고 비잔틴 문화가 널리 파종된다. 이후 그리스도교의 비잔틴 성가가 러시아에 유행하여 공식적인 음악 문화의 자리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그리스도교 이전 시기의 농사와 관련된 노래와, 혼례, 장례, 축제 등에 불리던 의례적인 민속 음악들은 부차적인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성가 음악은 초기에는 비잔틴의 양식을 그대로 따랐는데, 그것은 점차 러시아화되어 러시아 정교회의 예배 음악으로 발전되었다. 이 성가를 쯔나메니라고 부른다. 말하자면 러시아 최초의 예술음악은 쯔나메니라고 말할 수 있다.2)음악의 특징비잔틴 성가는 로마의 그레고리안 성가와 비슷한 기악 반주가 없는 단성의 노래였는데 불려지는 형식은 합창단이 두 그룹으로 나뉘어 서로 노래를 주고받는 안티폰 형식으로 되어 있었다. 또한 쯔나메니 성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 노래의 목적은 선율에 있는 것이 아니고 가사의 위엄에 찬 낭독과 시의 내용을 영광스럽게 드러내는 것이었기 때문에 말의 억양에 충실한 선율선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선율의 움직임은 유연하고 장대했으며 항상 말을 읽어내려가고 있다는 느낌이 노래 속에 내재되어 있었다. 당시 교중의 느낌에는 말 자체가 숭고한 것이고 위대한 것이었기 때문에 즉 하나님의 말이었기 때문에 가사에의 충실성은 틀림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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