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16일 수요일

아동발달과 학습 -제 5장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

아동발달과 학습 -제 5장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
파일명 : 아동발달과 학습.ppt(496Kbyte)
목차
2. 정보처리이론과 기억1>개관2>기억의 과정3>아동의 학습과 학교 교육에의 시사점5. 인지전략의 적용 1>구체적 전략(1) 시각적 심상(2) 스토리 맵(3) 질문하기(4) 핵심어를 활용한 기억술2>포괄적 인지전략(1)상호호혜 교수(2)학습전략 훈련 모형
본문
2. 정보처리이론과 기억 – 1>개관정보처리이론이란 ? - 인지체계에서 정보의 흐름에 주목- 즉, 인간의 정보처리체계로의 투입을 시작으로 하여 투입된 정보에 대한 정신적 조작(저장)을 거쳐 인출해가는 과정타 학습이론과의 구별점a. 종합적 이론 - 인간 지능을 모방한 컴퓨터 프로그램, 기억의 인지 기능에 대한 연 구, 초보자와 숙력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의 차이 등에 대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관련짓는 이론b. 인지영역의 상이한 두 가지 견해 포괄 다양한 실험실 접근들을 통해 정신활동의 기본적인 작용을 밝힘+ 실제 세계 문제와 관련된 정보처리의 일반모형을 개발c. 학습에 대한 적은 관심사공헌점교실학습에 있어서는 주의 깊게 구조화된 수업이 부호화와 저장의 과정뿐만 아니라 문제해결의 과정을 지원해준다. 2. 정보처리이론과 기억 단기기억a. 단기기억체계 = 정보처리체계내의 중앙처리단계(central processing unit)→ 외부에서 들어오는 정보와 이미 장기저장된 정보들이 모두 관여하여 현재의 의식적인 모든 활동들이 이루어짐⇒ 단기기억의 활동적 성질 때문에 작동기억(working memory)라고도 함→ 단기기억 속에 머물렀던 정보는 반복시연을 통해 장기기억으 로 넘어가게 되고, 나머지는 망각됨b. 단기기억 작용의 한계→ 단기기억 용량의 한계 : 보통 동시에 7±2 의미단위(chunk)의 정보 저장→ 단기기억 시간의 한계 : 정보들은 보통 15초에서 30초 사이에 사라짐 그러나 시연이나 다른 방법으로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면 더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으며 정보가 장기기억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커짐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7153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