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16일 수요일

[교과교육론] 지진학습지도안

[교과교육론] 지진학습지도안
파일명 : 지진학습지도안.hwp(892Kbyte)
목차
1. 단원명2. 단원 설정이유(1) 국가 사회적인 입장(2) 교사의 입장(3) 학생의 입장3. 단원 학습의 목표(1) 학습목표(2) 학습 후 발달4. 대단원 전체 지도 계획5. 단원의 지도(1) 교재연구(2) 지도상 유의점6. 평가 계획7. 본시 학습 지도안(1) 학습내용 체계 (2) 학습의 전개계획 (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8. 판서계획9. 형성평가10.참고자료
본문
2. 단원 설정의 이유(1) 국가 사회적인 입장이 단원에서는 자연재해의 발생 원인 및 불가항력적인 자연재해에 대한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는 단원으로서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끊임없이 발생하는 지구촌의 자연재해에 대해 새로운 문제의식을 도출할 수 있으며, 이러한 피할 수 없는 자연재해에 대해 그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촌에 대해 많은 관심과 사랑을 깨우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인간 생명의 존엄성 또한 깨우칠 수 있게된다. (2) 교사의 입장이 단원은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지구촌에의 자연재해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지구 및 인간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깨우쳐 보는 시간이다.여기서 지구 및 인간생명의 존엄성을 깨우치는 일이란 지진이나 화산 등의 자연재해가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지구에 막대한 피해를 가져 오게됨으로써 지구의 경관이 파괴되고, 인간 및 동·식물들의 생태계가 위협 당하게 되는 사태를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성과 지구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단원이다.
참고문헌
▶ 대한교과서(주) '사회'▶ 권혁재 '자연지리학' 법문사 1989▶ 기상청 - 자료실과 기상 배움터http://www.kma.go.kr 화산과지진 관련 싸이트▶ http://chem.skku.ac.kr/~noheejin/a/c25.htm▶ http://yuksa.new21.org▶ http://sonaki.pe.kr/ict/e01cha/e-1-3.htm ▶ http://wtiger.seonam.ac.kr/~jkim/cinema/volcano.htm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7179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