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명 :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hwp(839Kbyte)
목차
Part 1. 기업윤리(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2) 기업윤리의 유형 및 발전과정(3) 한국기업의 윤리경영(4) GE의 윤리경영(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Part 2.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란(2) 사회적 책임-경영전략론(3)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과 효과(4) 기업의 사회책임경영-나이키(5)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역사와 현황(6) 한국적 특수성(7)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관한 질문(8) 선진기업의 경험-미국사례(9)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문제점(10) 한국기업의 사례(11) 한국에서의 전략적 사회공헌 방향 제언 Part 3. 강의(1) SKT 강의 3V3R(2) SKT 강의 사회적 공헌 활동(3) 비판적 언론인 강의-한겨레신문 곽정수기자 (4) 강의 의견 및 느낌Part 4. 시민단체, 언론 그리고 기업(1) 경실련 사무총장 강의-경제정의실천연합 박병욱 사무총장 (2) 강연에 동의, 반대, 그리고 기업의 주장과의 비교(3) 시민단체 현황과 활동(4) 사회적 역할과 공헌-경제 관련 시민 단체 위주로(5) 문제점 및 생각 (6) 우리나라 언론사들의 기업에 대한 입장 - 친기업적 보수 색채의 언론(7) 언론에 대한 생각(8) 시민단체, 언론의 기업에 대한 영향력(9) 기업의 대 언론관계
본문
(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 기업윤리의 개념 기업윤리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약식의 태도로서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구분해 주는 판단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경영의 의사결정과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기업윤리 연구는 크게 두 흐름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첫째로는 규범적 접근이며, 둘째로는 실용적 접근이다. 규범적 접근은 윤리의 본질, 기업목적과 윤리, 윤리의 주체 ,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 등을 강조한다. 실용적 접근은 도덕적 가치보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나 광범위한 사회에 이익을 주거나 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것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기업윤리는 모든 상황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규범적일반적 윤리라기보다는 기업경영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적용되는 응용적 윤리의 성격을 갖고 있기에 실용적 접근을 간과할 수 없다. 그래서 이미 미국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기업윤리를 21세리 기업 경쟁력이라 하여 사회적 책임론과 이해 관계자 이익론을 통합하여 의무론과 효용론의 적용기준을 만드는 등 기업경영에서 윤리적 책임과 행동기준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7905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