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개론]만화와 애니메이션의 개념 및 국내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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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개념 1. 만화의 개념12. 애니메이션의 개념1Ⅱ.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역사 1. 한국 만화의 역사 22.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 6Ⅲ.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산업적 특성<만화>1. 만화의 매체적 특성72. 만화의 산업론8<애니메이션>1. 영상상품으로서의 경제적 특성92.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과 가능성10 Ⅳ. 한국 만화의 현황과 미래1. 한국 만화의 현황112. 한국 만화의 미래153. 만화산업의 부가가치164. 우리만화의 앞날을 밝게 해주는 조짐들 16Ⅴ. 국내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문제점, 그 대안과 미래1.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의 문제점과 그 대안172. 애니메이션의 가능성과 미래 - 원소스 멀티 유즈 시스템24
본문
Ⅰ.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개념1. 만화의 개념애니메이션이란 말을 들으면 사람들은 보통 만화 영화를 떠올린다. 그러나, 만화 영화라는 용어는 표현 매체의 평면성과 만화라는 특정의 표현 양식을 강조하는 것이므로 대개 셀 애니메이션의 극히 일부분야에만 적용되는 말이다. 우리는 '만화'라는 말을 애니메이션과 비슷하게 쓰고, 둘을 비슷하게 생각하지만 이 둘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점이 있다. 바로 '움직임'이 그것이다. 애니메이션에만 있는 '움직임'이 만화에는 없기 때문에 이 둘은 엄연히 다른 것이다. 그럼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만화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보자.만화라는 말이 처음 사용된 것은 1920년대 일제시기에 <동아일보>가 만화를 실으면서 '신문 만화'라는 말을 쓴 것이다. 이렇듯 만화라는 말은 오래 전 일본에서 들어 온 말로서 사회를 풍자하는 웃기고 재미난 그림을 뜻하는 것이다.만화의 개념은 그 형태, 매체, 장르에 따라 세 가지의 개념으로 분류될 수 있다. 1) 만화의 형태적 개념 : 일러스트로서의 만화시각적 전달 요소중 문자나 부호 등 언어 문화적 약속 신호인 기호를 제외한 다른 커다란 기둥인 그림으로서의 역사를 지니는 일러스트는, 인간의 손으로 창조된 또는 기계의 도움을 받아 이루어진 그림을 뜻한다.
참고문헌
이정춘. 「언론학 원론」. 서울: 이진출판사, 2000.만화 이론가와 인기 만화가가 함께 만든 만화 프로테크닉/다섯수레/이원복, 임청산, 박기준, 김영배, 박세형뉴애니메이션 실기강론/큰밤/심명섭한국판 뉴타입 2000년 8월호한국판 뉴타입 2001년 3월호한국판 뉴타입 2001년 4월호한국판 뉴타입 2001년 5월호 애니메이션이 보인다/생활지혜사/박현일애니메이션 육성정책연구 한국방송개발원만화․애니메이션 창작기반 확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방안 박세형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상만화과 교수)http://www.dowon.com/education/STUDENT/soong/test4.htmlhttp://www.mct.go.kr/newbook_info/22/2001애니메이션전망.html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http://libcenter.dongseo.ac.kr/libnews/news195.htmhttp://tvbroadcast.co.kr/broad/news23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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